왼쪽부터 서상택 한국농식품정책학회장, 충북대 농업경제학과 4학년 곽상준, 정지우, 전은서, 정수연, 김선웅 교수.
왼쪽부터 서상택 한국농식품정책학회장, 충북대 농업경제학과 4학년 곽상준, 정지우, 전은서, 정수연, 김선웅 교수.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학생들이 (사)한국농식품정책학회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2022년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서 다수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충북대에 따르면 농업경제학과 곽상준, 정지우(4학년, 지도교수 김선웅)학생팀은 우수상을 수상해 부상으로 상금 70만원을 김나영, 전은서, 김민성, 정수연(4학년, 지도교수 김선웅)학생팀은 장려상을 수상해 부상으로 상금 50만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우수상을 받은 곽상준, 정지우 학생은 '식물성고기 섭취의향 결정요인 분석'이라는 주제로 연구해 식물성고기 섭취의향 여부별 소비자 집단의 세부 특성을 도출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아직 초기 단계인 대체육 시장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장려상을 수상한 김나영, 전은서, 김민성, 정수연 학생은 'COVID-19 전후 건강식품 섭취여부 결정요인 비교'라는 주제로, 건강식품 섭취여부에 대한 3개년 자료를 통합하여 COVID-19 이전과 이후의 결과를 비교했다. 특히 섭취 유형별 소비자 특성 파악을 통해 집단별 맞춤형 건강식품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여 향후 건강식품 소비 활성화 방안 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키워드

#충북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