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정무라인 거론… 책임의식·역량 우선 인력 배치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대통령실이 올해 추석(9월 10일)전 참모진의 중폭 교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예고한 '수시 개편'의 일환이다. 앞서 사내이사 겸직 의혹이 제기됐던 청주출신 행정관은 이와 별개로 최근 자진 사퇴했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과 정무수석실이 주요 개편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시민사회수석실은 보안 사고에 대한 책임을 물어 A 비서관을 29일 열리는 인사위원회에 회부한 상태다.

아울러 인사 개입 등의 혐의를 받은 B 비서관을 스스로 물러나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무수석실도 소속 비서관 3명 중 최소 1명 이상을 교체 대상으로 올려놓고, 물밑에서 후임자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무수석실에서는 지난주 2급 선임행정관과 행정관 등 3명이 권고사직에 의해 물러난 일도 있었다.

전체 인원의 30%가량을 잘라낸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을 전후해 선임행정관 이하 전 직원들에게 써내도록 한 업무기술서를 토대로 사직을 권고했다고 한다.

업무기술서에서는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는 공직자 정신,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역량 등 크게 두 가지 기준에 부합하는지 물었다는 후문이다.

한 관계자는 "7층은 이미 피바람"이라고 표현했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7층에는 시민사회수석실과 정무수석실 참모들이 입주해있다.

홍보나 정책 파트도 이번 인적 개편에서 예외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먼저 신임 홍보수석 임명으로 분위기를 전환한 홍보수석실은 국민 소통의 최전선으로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비서관과 행정관들의 진용을 재차 가다듬을 전망이다.

업무 전문성뿐 아니라 책임 의식, 열정까지 두루 고려해 자연스럽게 인력을 교체하거나 재배치하는 방향이다.

한편 지난달 청주의 한 가스판매업체 사내이사로 등재돼 있었던 것으로 보도됐던 박모 행정관은 최근 자진 사퇴했다는 전언이다.

그는 가족 운영 법인의 대표이사에서 지난해 1월 29일 사임했고, 이후 대표이사와 별개로 이 법인의 사내이사로 등재된 사실을 뒤늦게 알고 사내이사에서도 물러났지만 대통령실에서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정가 관계자는 “박 행정관은 성실하고 겸손해 주변의 평판이 좋았는데 (단순 실수로 보이는 일로)물러나게 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