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추가 징계 요구 의총 결의문 포함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민의힘은 지난 27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한 법원 가처분 결정과 관련,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법원의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인용 결정은 일단 수용해 법원의 결정에 불복하는 모양새는 피하는 동시에, 당헌당규를 개정해 이준석 전 대표의 비대위 효력 정지 추가 가처분 신청을 통한 제동을 피해갈 '새로운 비대위'를 다시 꾸리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비대위원인 엄태영 의원(제천단양)은 28일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전 대표 측에서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계속 유지할 경우 개별 비대위원들을 상대로 추가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한 예고에 대해 법적 분쟁의 불씨를 제거하려는 뜻으로 보인다.

엄 의원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자신의 거취에 대해 "비대위원장의 직무가 정지됐는데 그와 함께 할 생각"이라며 "다른 비대위원 같은 경우 (사퇴) 절차를 따로 밟는지 모르겠다. 내일쯤(29일) 결정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엄 의원이 새 비대위에 다시 합류할 가능성도 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전날 밤 언론 브리핑에서 "가처분 인용 결정 주문은 비대위원장 직무를 정지한다는 것으로, 지금 비대위는 당 전국위와 상임전국위 결의에 따라 탄생했으므로 법리적으로 현재 비대위가 존속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헌당규 개정 후 새 비대위를 세울 경우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구성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선 "특별히 바꿀 만한 이유가 없어 보이긴 하지만, 그 부분은 나중에 새로 논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법원의 판단은 비대위 구성 절차에 관련 것으로, 비대위원 자질엔 문제가 없다는 시각으로 풀이된다.

한편 전날 의총 결의문에는 이 전 대표에 대해 당원들이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제출한 추가 징계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부분을 결의문에 포함할지를 두고 의원들 의견이 엇갈려 거수투표를 한 끝에 최종적으로 이 조항이 담겼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금주 초 의총을 소집해 당헌당규 개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