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당초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들어설 계획이었던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나인문
당초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들어설 계획이었던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중부매일DB

마침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마지막 퍼즐'이라 할 수 있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본격 추진한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국회세종의사당과 법원 등 사법기능을 더한 '진짜 수도'로 건설하겠다고 공약한 만큼, 세종시가 '행정+입법+사법'을 총망라한 대한민국 수도로써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당초 ▷기존 정부청사 1동의 국무회의장 임시 활용 ▷오는 12월 준공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신청사 입주 ▷비서동과 관저 등을 포함한 집무실 신축 등 세 가지 방안을 놓고 고민하다 1안인 기존 국무회의장을 활용하는 것으로 결정하면서 대선 공약 후퇴 논란을 초래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윤석열 정부가 6대 국정 목표, 23개 약속, 120대 국정과제에서 첫 번째 국정목표로 내세웠던 '상식이 회복된 반듯한 나라'를 실천할 수 있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도 크게 환영할 일이다. 그동안 1안, 2안, 3안을 놓고 혼선을 빚는 등 소모적인 논쟁을 빚어온 터라, 더 이상의 논란이 불식됐으면 하는 바람 또한 크다.

2002년 9월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후보시절 행정수도 건설 공약을 내세운 뒤 20여 년 동안 부침(浮沈)의 세월을 겪어온 만큼, 이제라도 말뿐이고 구호만 요란한 선동정치에 종지부를 찍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대통령 집무실 설치는 '행정중심도시', '실질적 행정수도', '진짜 수도' 등 선거 때마다 허공을 맴돌았던 세종시 설치 본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국가균형발전의 완성은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이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에서 국무회의를 잇달아 주재하는 것이야말로, 수도권 집중에 따른 폐해를 불식시키려는 의지의 발로(發露)이자, 지방화시대를 선도하는 초석이라는 점에서 이제 남은 것은 속도감 있는 추진의지다. 내달 중 행안부·국토부·행복청 등이 참여하는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추진단을 발족하고, 구체적인 건립방안 연구용역에 들어가는 만큼, 더 이상 미적거릴 이유가 하등에 없다. 세종집무실 설치는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국정운영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이다.

윤 대통령이 세종집무실 설치 약속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세종에서 국무회의를 자주 열겠다고 했던 약속도 꼭 지켜져야 할 대목이다. 지역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정철학에 쐐기를 박는 일이라는 점에서 기대도 크다. 이제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건설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불부결한 역사적 과제가 됐다. 여야(與野), 지역이 따로 없는 초당적·초지역적 협력이 절실한 이유다.

키워드

#사설 #세종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