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예산 확대·지역 현안 입법화 등 '충북도민 염원' 촉구

김영환
김영환 충북지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김영환 충북지사가 중앙 정치무대에 본격 등장한다.

29일 충북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충북도민의 염원을 담은 대정부 성명서'를 발표한다.

김 지사의 국회 공식 방문은 취임 후 처음이다.

이날 성명서 발표에는 충북권 국회의원과 황영호 충북도의회 의장, 도의원들도 함께 한다.

성명의 주요내용은 김 지사의 선거 공약인 '레이크파크 관광 르네상스' 와 관련한 입법화와 국회 협조가 핵심이 될 전망이다.

김 지사는 충주호(청풍호·단양호), 괴산호, 대청호 등 757개의 충북지역 호수·저수지와 그 주변에 어우러진 백두대간, 종교·역사·문화유산 등을 연계해 국내 최대 관광지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레이크파크 관광 르네상스'를 공약했었다.

아울러 ▷충북에 바다가 없다는 이유로 한해 7조원에 달하는 해양수산부 예산 중 고작 55억원만 지원받는 점 ▷남한강과 대청호 식수원을 보유해 수도권과 대전·충남에 용수를 공급하면서 각종 규제로 인해 수십 년간 막대한 경제 손실을 입는 점 ▷충북에 걸친 백두대간의 효용은 전 국민이 누리지만 이로 인한 개발소외 등으로 인접 시·군 7곳이 소멸 위기에 처한 점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8일 도청 여는마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많은 결핍을 안고 있는 충북을 보조할 입법을 추진할 생각"이라며 "호수지방의 환경을 지키는 가칭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특별법'을 만들 수 있다. 호수 주변과 백두대간을 개발할 때 환경 보전에 필요한 비용은 정부가 대야 한다고 설득하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 소외·차별론'을 '충북지원법' 제정 당위성으로 설파한다는 게 김 지사의 구상이다.

예로 청남대 주변에 호텔·식당 등을 신축할 때 발생하는 오폐수를 차집관로를 통해 오폐수처리장에서 처리하는 비용을 정부가 지원할 근거를 법안으로 마련하는 방안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