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여야 대표와 좋은 자리 모시겠다"···이재명 "형식절차 구애 없이"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전화통화에서 이른 시일 내 만남을 추진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이날 이 대표를 예방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통해 전화통화하면서 "빠른 시간 내 만날 자리를 만들어보자고 했다"고 이 수석과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특히 대통령실에서 전한 발언 내용이 미묘하게 달라 눈길을 끌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당이 안정되면 가까운 시일 내에 여야 당 대표님들과 좋은 자리를 만들어 모시겠다"고 말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여야 지도부 회동을 언급, 앞서 이 대표가 거듭 제안한 1대1 단독 만남 형식의 '영수회담'에는 우회적으로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 취임 후 처음으로 이뤄진 이날 통화는 이 수석이 윤 대통령에게 전화를 한 뒤 연결해주는 식으로 이뤄졌으며, 약 3분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 수석이 "윤 대통령이 이 대표와 통화하기를 원하신다"고 제안하자 이 대표가 흔쾌히 "좋습니다"라며 응했다고 한다.

통화에서는 윤 대통령이 먼저 대표 당선을 축하한다는 말을 건넸고, 이에 이 대표는 "대통령님 감사합니다"라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양측은 "민생 법안의 입법과 관련해 서로 협조해서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하자"는 말을 나눴고, 이 과정에서 이 대표는 "윤 대통령께서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덕담했다고 박 대변인이 소개했다.

김 수석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당 대표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 도울 일이 있으면 저도 돕겠다"며 "무엇보다 경제가 어려운데 민생 입법에 초당적인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전날 이 대표가 경남 양산 평산마을의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한 것을 언급하며 문 전 대통령의 안부를 물었다.

윤 대통령이 "(이 대표가) 어제 양산을 다녀왔는데 문 전 대통령 내외분 안부가 괜찮으신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는 게 김 수석의 설명이다.

이에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이 집회 문제를 해결해 줘서, 가보니 평산마을이 조용해져서 훨씬 분위기가 좋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후 이 대표가 "협력할 것은 찾고, 서로 다른 입장은 조율하자"고 제안하면서 자연스럽게 만남의 자리와 관련한 대화가 오갔다고 한다.

이 대표가 "가능한 한 빨리, 형식과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만나면 좋겠다. 그래서 최대한 협력하는 모습을 갖자"고 윤 대통령에게 제안하면서 통화는 마무리됐다.

통화 과정에서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은 등장하지 않았다고 이 수석은 설명했다.

이 수석은 "당의 총재가 아니니 영수라는 표현은 맞지 않는다"라며 "앞으로 그런(만나는) 일정을 만들어보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