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부터 실시간 보고받고 최고 단계 태세 지시…추석 민심 분수령 판단

윤석열
윤석열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휴일인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비 관련 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태풍 진행상황과 전망, 정부의 대비상황에 대한 종합보고를 받은 후 "지난 집중호우의 상흔이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황에서 태풍 '힌남노'가 북상하고 있어 국민들 걱정이 더 크실 것"이라면서 "정부가 한발 앞서 더 강하고 완벽하게 대응해달라"고 한덕수 국무총리 등 관계 부처들의 선제적 대응을 당부했다. 

이어 "추석을 앞두고 이번 태풍이 발생해 마음이 무겁다"면서 "재난은 사회적 약자에게 더 큰 피해와 고통으로 다가온다.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태풍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저도 끝까지 상황을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반지하 주택지와 해안가 저지대 등 취약계층과 취약지역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 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어선이나 낚싯배, 양식장 등 해상 안전사고 예방에도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며 "농어민들의 태풍 피해가 걱정된다. 피해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14개 부처 장관과 청장, 전국 17개 시·도지사들이 화상으로 참석했다. 

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 경호처장, 정무·홍보·사회수석 등 대통령실 소속 참모들도 배석했다. 

그만큼 총동원령을 내린 셈이다.

윤 대통령과 참모들은 이번 태풍 대응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추석의 '밥상 민심'을 가를 분수령이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분위기다.

만에 하나 초강력 태풍이 민생 현장에 큰 피해를 남기고, 정부 대응이 재차 도마 위에 오를 경우 국정 지지도에 상당한 악영향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빈틈없는 대비 태세를 거듭 강조하는 배경에는 앞서 지난달 초 수도권 집중호우 당시 '재택 지시' 논란에 따른 학습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 대해 "사전에 국민께 충분히 안내하고, 큰 피해로 번지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키워드

#힌남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