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민의힘이 5일과 오는 8일 잇따라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열고 새 비상대책위원회 출항에 나선다.

새 비대위 선장으로는 법원의 1차 가처분 결정으로 직무가 정지됐던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비대위원인 엄태영 의원(제천단양)은 자신의 거취를 주 위원장과 함께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4일 여권에 따르면 주 위원장이 다시 비상대권을 쥐는 시나리오가 유력한 데에는 '대안 부재론'이 적지 않게 작용했다.

여기에 1차 비대위 구성 당시 주 위원장이 당내 두루 동의를 거쳐 비대위의 키를 잡았다는 점도 고려되는 모습이다.

주 위원장이 잘못을 해서 1차 비대위가 좌초됐던 것이 아닌 것도 그의 재등장 가능성의 한 요인으로 꼽힌다.

주 위원장이 다시 비대위 수장을 맡게 되면 엄 의원은 잔류할 가능성이 크다.

잔류방식으로 당 일각에선 현 비대위원들이 모두 사퇴한 뒤 재임명 되는 방안도 거론된다.

새 비대위에 앞서 당헌·당규를 고치고 절차적 문제를 해소한 만큼, 주 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 구성에 큰 변동이 없는 점에 대해선 법원이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인 셈이다.

다만 비대위원 인적 구성을 달리해야 한다는 의견도 일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위원장의 재등판 가능성에 대한 당 일각에서는 우려도 제기된다.

새 비대위 출범을 놓고도 당내 찬반양론이 엇갈렸던 상황에서 비대위원장 얼굴마저 바뀌지 않는다면 추석 민심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당내 의견들을 수렴해 권 원내대표는 주말 공식 일정을 비우고 비대위 인선 장고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이 추석 전 새 비대위에 닻을 올리더라도 당이 완전히 정상궤도에 진입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 전 대표가 던진 '가처분 지뢰'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당장 오는 14일 예정된 법원의 가처분 심리 결과에 따라 새 비대위는 무사 안착이냐 또 한 번의 좌초냐의 기로에 놓이게 됐다.

5일 당헌·당규 개정의 마지막 관문인 전국위를 앞두고도 비대위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 전 대표와 가까운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 "지난번 판사 결정문에서 비대위 자체가 무효라고 했기 때문에 현 비대위원과 비대위 활동은 무효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럼 당헌·당규 개정안과 전국위 결정도 모두 무효가 된다"며 "전국위원들께 거듭 호소한다. 법원의 결정에 반하는 비대위를 부결시켜 달라"고 적었다.

키워드

#국민의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