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엄태영·이소희 등 비대위원 전원 사퇴… '비상 상황' 요건 충족
권성동 권한대행, 비대위 체제 전환 결정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청권 엄태영 국회의원(제천단양)과 이소희 세종시의회 의원 등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들이 5일 '새로운 비대위' 출범을 앞두고 총사퇴했다.

국민의힘 비대위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어 전원 사의를 밝히고 사퇴서를 작성했다고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현재 있는 비대위는, 물론 지금까지도 권한 행사를 안 하고 있었지만, 사실상 형해화하고 해산됐다고 이해하면 된다"며 "당 대표 권한대행인 권성동 원내대표가 현재 상황을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다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대위'는 지난달 16일 출범했지만, 이준석 전 대표의 비대위 출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이면서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가 정지됐다.

국민의힘은 이후 법적 흠결을 보완한 '새로운 비대위' 출범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의힘 전국위원회는 이날 비대위원 사퇴에 앞서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이 사퇴하는 등 당에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경우 비대위로 전환할 수 있다'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의결했다.

당이 추진하는 새로운 비대위를 위해 당헌을 고쳤고 비대위원들이 총사퇴하면서 다시 비대위가 출범할 수 있는 '비상 상황'의 요건을 갖춘 셈이다.

박 대변인은 "법적으로 사실 의미는 별로 없는 상황인데 절차를 명료하게 하기 위해서 오늘 이전에 있었던, 당헌·당규상 있었던 비대위 상황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사퇴서를 작성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상임전국위에서 현재 상황에 대해 비상 상황임을 유권해석을 받아 3일 후인 8일 비대위 체제와 비대위원장 의결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새로운 비대위 구성에 대해선 "알 수 없다"며 "새 비대위원장을 누가 맡을지, 비대위원을 어떻게 구성할지는 지금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복귀할 경우 엄 의원도 비대위에 재합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키워드

#국민의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