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교육청이 도내 모든 중학교에 자유학년 및 연계학년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중학교 1학년 2학기 10개 교과의 '수업·평가준비 OK' 자료를 개발, 보급했다.

이번에 보급된 자료는 학교마다 다른 교과서를 채택하는 상황을 고려해 교과서 내용 중 공통 학습 주제를 추출하고 프로젝트 학습, 문제해결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동학습 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기본 개념 중심 형성평가 ▷과정중심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예시 ▷교과별 평가기준안 예시 등의 내용을 담아 교원들이 수업과 평가를 운영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올해 개발한 자료는 혼합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형의 수업자료와 활동지, 형성평가 문항을 다수 포함했다.

신경희 교육과정과장은 "학생참여수업과 과정중심평가의 내실화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찾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운영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청에서는 ▷교과별 수업·평가준비 OK 활용 연수 ▷교사 맞춤형 수업지원 프로젝트 ▷초등-자유학기 사업, 고등-자유학기 사업 ▷자유학년제 농어촌 공동교육과정 ▷찾아가는 전통음악교실 등을 운영하며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