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 혁신·인성 기반 실무교육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청운대학교는 작지만 강한 지방대학으로의 자신감을 갖고 세계혁신대학으로 비상하고 있다. 충남 홍성과 인천에 캠퍼스를 둔 청운대는 최근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혁신 교육 사례를 평가해 순위를 매기는 'WURI랭킹' 평가 결과에서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됐다. 청운대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교육 혁신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다.<편집자>

▷세계혁신대학 비상=세계 '혁신대학 랭킹'인 'WURI 랭킹'은 국제경쟁력연구원이 주관하고 산업정책연구원, 한자대학동맹, 유엔훈련조사연구소, 프랭클린대 테일러연구소 등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4차 산업혁명 등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4차 산업혁명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기관의 혁신성을 가늠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3년차인 올해에는 세계적인 혁신대학으로 평가하는 미네르바스쿨이 종합 1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서울대가 16위를 기록했으며 한국외대(38위), 청운대(86위), 충북대(88위)가 종합 순위 100위권에 들었다. 특히 청운대는 홍성이라는 작은 도시 소재 대학으로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됨으로써 국내외에서 한층 위상을 높이게 됐다.

청운대는 2019년 네덜란드에 본부를 둔 한자동맹에 가입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혁신과 인성 기반의 실무중심 글로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변화에 도전했다. 그 결과 2020년에는 학생교류 및 개방성 부문에서 28위, 산업적용 부문 30위에 선정됐다. 2021년에는 부분별 평가 상승 및 글로벌 톱 100에 진입했고 올해는 학생교류와 개방성 부문에서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프로그램에서 17위에 올랐다. 종합 랭킹에서는 86위로 2년 연속 100대 대학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뤘다.

학생교류와 개방성 부문에서 17위를 차지한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프로그램은 '성인친화 평생교육 체제를 통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비전으로 대학에 평생교육체제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프로젝트다.

▷2022 취업연계중점대학 7년 연속 선정 쾌거=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근로장학사업 중 하나인 '2022년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에 7년 연속 선정됐다.

한국장학재단의 국가근로장학사업인 취업연계 중점대학사업은 국가가 장학금을 지원해 학생들이 지역 강소 기업 및 우수 기관에서 전공과 관련 있는 실무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해 실제 취업으로 연계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정부사업이다. 지난 6년간 약 600개의 중소기업과 약 2천800여명의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실무기반 동반성장모델을 제시해 왔다. 특히 청운대는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총 120여 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규모로 해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재학생들은 홍성 등 충청권 및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소재 기업에서 근무하고 근로시간에 따라 시급 1만 1천150원의 근로장학금을 지급 받는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 1천92명 선발=충남 홍성과 인천에 캠퍼스를 둔 청운대는 23학년도에 수시모집에서 1천92명(94.8.%)을 선발하며 수시모집은 정원 내 5개 전형, 정원 외 5개 전형으로 이뤄져 있다.

홍성캠퍼스는 공연영상예술대학, 호텔관광대학, 창의융합대학, 보건복지간호대학, 사회서비스대학의 신입생을 인천캠퍼스는 공과대학과 경영대학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정원 내 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일반 전형(833명), 국가공인 기술자격증 소지자 및 산업체 근무 6개월 이상 경력자가 지원할 수 있는 진로 인재 전형(25명), 충청, 대전, 세종 소재의 고교에서 3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하는 지역 인재 전형(49명), 우리 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인 청운리더스 전형(95명), 만 30세 이상만 지원이 가능한 평생학습자 전형(90명)으로 구성되어 학생을 선발한다. 실기고사는 연극예술학과, 뮤지컬콘서트학부(뮤지컬전공, 실용음악전공)가 진행을 하며, 면접고사는 뮤지컬콘서트학부(공연기획경영전공),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스포츠과학과 그리고 청운리더스의 전 학과가 진행하고 있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학생 특별전형(45명), 특성화(전문계)고교 졸업자 특별전형(17명),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4명), 서해5도 특별전형(11명) 평생학습자 전형과 동일하지만 특성화고 졸업 이후 3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있는 자가 지원이 가능한 재직자 특별전형(45명)으로 이뤄져 있다.

학생부교과인 일반전형 중 홍성캠퍼스의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의 전 학과를 선발 할 때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2022학년도 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반영)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15등급 이내' 였으나 이번 2023학년도 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중 1개 영역의 등급이 6등급이내'로 크게 완화됐다.

세계적인 시대의 흐름에 맞춰 글로벌한국어교육학과와 스포츠과학과를 신설해 수험생들에게 진로선택의 폭을 넓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