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이전 등 긍정 평가… 수도권大 위주 정책엔 부정적

윤석열
윤석열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청권 민심은 추석연휴 기간 윤석열 대통령에게 어떤 점수를 줄지 주목된다.

지난 5월 9일 취임해 추석 연휴 시작인 9일 취임 4개월을 맞는 윤 대통령은 대선기간 중 '충청의 아들'을 자처했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새 정부는 충청권 관련 정책이슈는 ▷반도체 ▷대통령 세종 집무실 ▷정부부처 추가 이전으로 꼽힌다.

이중 대통령 세종집무실의 본격 추진 발표와 방위사업청의 대전 이전 계획은 윤 대통령에게 긍정평가로 작용할 전망이다. 충남 보령시, 부여군, 청양군 등 3곳을 수해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것도 좋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획하지만 반도체 정책과 관련, 수도권 대학에 유리한 정원확대와 수도권 지역 위주 개발 가능성으로 지역의 실망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기에 대통령실에 충북 인사는 자치행정비서관 1명 뿐으로, 탕평인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게다가 더불어민주당이 이날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장신구 신고 누락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추석 민심의 태풍으로 부상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민주당은 지난 6월 스페인에서 열린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 당시 김 여사가 착용한 장신구가 고가의 제품인 만큼 구매 여부 등이 쟁점이 됐음에도 대통령실의 해명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윤 대통령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로 고발 조치한 것이다.

지난 대선 당시 후보자의 재산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고가의 명품 보석류를 신고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민주당이 문제를 삼은 장신구는 시가 기준 6천200만원 상당의 펜던트와 1천500만원 상당의 팔찌, 2천600만원 상당의 브로치 등 3점이다.

공직선거법상 후보자의 배우자 재산 중 품목 당 500만원 이상의 보석류는 재산으로 신고해야 할 의무가 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의 지속적인 문제 제기에 그간 "장신구 3점 중 2점은 지인에게 빌렸고, 1점은 소상공인에게 구입한 것으로 금액이 신고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명해 왔다.

키워드

#윤석열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