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영 조직부총장 임명… 이준석 가처분 변수는 여전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 대표실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 대표실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비대위원 진용을 공개하고 당 수습 및 재정비의 닻을 올렸지만 충청권을 소외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충남 공주출신으로 지역구가 공주·부여·청양인 정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에서 충청권을 대표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발표된 '비대위 시즌 2' 인선을 보면 지명직 비대위원 6명은 원내 김상훈(대구)·정점식(경남)·전주혜(광주) 의원, 원외 김종혁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경기)·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서울)·김병민 광진갑 당협위원장(서울) 등으로, 원내와 원외 인사가 각각 3명씩 동수를 이뤘지만 충청출신은 제외됐다.

앞서 '주호영 비대위'에서 충청출신은 엄태영 의원(제천 단양), 이소희 세종시의원, 당연직(정책위의장)인 성일종 의원(서산태안) 등 3명이 비대위원으로 이름을 올린 것과는 대조된다.

다만 엄 의원은 이번에 조직부총장을 맡았다.

조직부총장은 사무총장을 보좌해 당의 조직업무 전반을 관장하고,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으로서 전국조직을 총괄하는 자리다.

엄 의원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내일(14일) 임명장을 받고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라며 "청주 서원 등 사고지구당의 조직위원장 선임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발표된 지명직 비대위원 6명에 더해 당연직인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정 위원장까지 9명이 비대위를 꾸리게 됐다.

정 위원장은 차기 원내대표와 협의해 정책위의장을 선임할 방침이다.

김석기 사무총장과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유임됐다.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은 노용호 의원(비례대표)이다.는정 비대위원장은 조만간 국회 부의장직을 내려놓고 권성동 원내대표의 후임도 곧 선출하는 등 당 내홍 수습 절차가 차례대로 시작될 전망이다.

그러나 당 안팎의 폭풍우도 만만치 않다.

당장 이준석 전 대표가 '정진석 비대위'의 효력 등을 정지해달라며 법원에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이 오는 28일 열린다.

법원의 판단에 따라서 '정진석 비대위'의 존립 근거가 흔들릴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 비대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법원은 정당 안에서 자체적으로, 자율적으로 내린 결정에 대해선 과도한 개입을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며 "사법자제의 선을 넘고 지켜지지 못할 경우 매우 우려스러운 일들이 발생한다. 결국 법원이 정치 위에 군림하게 되는 것"이라며 차단막을 쳤다.

그러나 이 전 대표 측 변호인단은 이날 입장문에서 "정당은 치외법권 지역이 아니므로 정당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되 헌법·정당법·당헌·당규를 중대 명백하고 현저하게 위반하면 절차적 하자뿐만 아니라 실체적 하자도 심판한다는 것이 대법원의 확립된 판례"라며 즉각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