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인재 확보 중요… 교육부 차원 수정 있을 듯"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정부가 수도권 대학의 반도체 학과 증원을 추진하면서 비수도권의 반발이 확산중인 가운데 대통령실 관계자는 14일 "교육부가 여러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수정·보완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야권에서는 반도체 인재 양성에 대한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보완책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반도체 산업은 인재 확보가 중요하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반도체 산업의 특성이 일분일초의 순위가 바뀔 수 있는 속도가 엄청 빠르다"면서 "그런 반도체 산업을 우리나라가 계속 초격차를 유지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우수한 인재들을 많이 확보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거기에 대해 여야나 이견이 있을 수 없다는 생각"이라면서도 "다만 어떻게 실행하느냐의 문제에서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고, 그런 부분은 충분히 수렴해서 교육부에서 수정·보완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강원·영남·호남·제주·충청권 시민사회단체'는 "정부가 반도체 인재양성을 이유로 수도권 대학 정원 증원을 허용하면 지역균형발전을 포기하고 지방대학을 비롯한 지방 죽이기에 나선 것"이라며 지난달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을 항의 방문했다.

지방대학 총장들도 같은 달 29일 정부의 수도권 대학 반도체 학과 증원 정책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08개 대학교 총장이 모인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정부가 지난 7월 발표한 반도체 인재양성 방안에 대해 반대했다.

충북도의회 역시 지난 7월28일 청주 문화동 의회 회의실에서 수도권 대학의 반도체학과 정원 확대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수도권 반도체학과 정원 확대 반대 대열에 동참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2층 누리홀에서 국민의힘 반도체산업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만나 “반도체 산업은 우리 생사가 걸린 문제”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인재 양성과 선제적 투자는 당장의 과제”라며 “민간과 시장을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 다만 시장원리로 이뤄지지 않는 부분, 선제적 투자가 필요한 부분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하겠다. 그러려면 정부도 기업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