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재활치료장비 활용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지난 2000년에 개업한 현대병원은 22년간 지역 유일의 민간 준종합병원으로 지역사회 의료의 한 축을 맡아왔다.

현대병원은 재활치료 중심의 요양병원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하고 환자 중심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인공관절 수술 및 정형외과 수술로 잘 알려진 현대병원이 급성기병원으로의 역할보다는 지역사회의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노인성 질환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 의료에 공헌하기로 했다.


이번 현대요양병원은 리모델링을 통한 쾌적한 환경과 첨단 재활치료장비를 추가 도입하여 요양병원을 새롭게 개원했다.

공주현대요양병원은 보다 쾌적하고 안락한 진료환경을 제공하며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중심의 재활치료 병원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 편집자

외래진료 및 재활치료 중심의 요양병원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내과, 가정의학과, 영상의학과, 한방과 등 전문 의료인력을 갖추어 총 66명의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간단한 수술 및 외래진료, 입원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기존 현대병원 환자도 큰 불편함이 없도록 재활치료와 외래를 진행 중이다.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 장기간의 재활치료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재활치료센터의 확장을 통해 120병상에서 230병상으로 규모를 확대하면서 입원 환자의 수용을 늘렸다.

새롭게 단장한 재활치료센터는 외래 물리치료와 분리하여 운영 중이다.

재활치료센터는 운동치료실, 작업치료실, 통증치료실, 연하치료실로 세분화되어 환자의 맞춤 재활치료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재활치료 첨단장비 도입

첨단의료장비 엑스바디(골격근 종합검진 및 체형분석 시스템)를 도입하여 정확한 체형분석을 통해 거북목 증후군, 추간판탈골증 등의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되고 체형불균형으로 인한 손실된 키를 확인하고 꾸준한 치료를 통해 손실된 키를 되찾을 수도 있다.

또한 운동치료실의 확장으로 성장기 청소년의 자세교정, 비수술적 치료, 체형불균형 치료에 도수치료와 더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책상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이나 수험생들 사이에서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때문에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방치해 수술로 이어지기전에 조기에 진단을 받고 신경차단술이나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 현대요양병원의 새로운 변화가 지역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공헌하는 바가 기대된다.

 

빠른 일상생활로 복귀를 위한 재활센터 운영

재활치료는 운동치료, 통증치료, 보행 및 균형훈련으로 구성된 물리치료와 기능적 활동, 일상생활 동작 훈련, 연하재활로 구성된 작업치료다.

뇌병변 및 척수손상 등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장애가 발생한 환자의 수준에 맞추어 치료목표를 설정하고, 전문교육을 이수한 물리치료사의 1:1치료와 재평가를 통하여 신체적 기능을 최대한 향상시켜 일상생활과 사회로의 복귀를 돕기 위한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정부위 또는 광범위한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진찰 및 다양한 이학적 검사와 평가를 통해 통증의 원인을 밝히고 도수치료, 전기치료, 초음파치료 등으로 통증을 경감시키고 기능회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근골격계 물리치료는 스트레스, 작업환경적요인, 사고, 스포츠손상 등 근골격계 손상으로 발생하는 신체의 기능적 문제를 도수 전문 치료사의 평가와 도수치료, 재활운동을 통하여 회복하고 통증물리치료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치료시스탬을 갖추고 있다.

또한, 비수술 운동치료로 빠르게 해결하는 정형도수치료. 약물이나 수술에 의존하지 않는 보존적 치료법으로 전문의가 직접 손으로 치료하는 척추관절재활치료로 숙련된 물리치료사가 로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치료사가 1:1로 손과 신체를 이용해 자세를 교정하고, 정상적인 관절 움직임을 만드는 치료방법이다.

운동치료를 통해 전신의 균형 잡힌 움직임과 강화를 통해 만성질환과 체형을 교정하고 환자가 수용 가능한 강도의 운동을 점진적으로 적용하여 근육, 관절, 신경협응을 이용한 치료방법으로 짧아졌거나 경직, 경련이 있는 근육을 신장시키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키고 근골격계 관절에서 제한된 운동범위를 늘리고 회복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재활치료를 돕고 있다.

 

[인터뷰] 허순강 현대요양병원장 

"수도권이 아닌 중부권에서도 충분히 환자의 재활치료 및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요양병원이 되고자 훌륭한 정형외과, 내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영상의학과 한방 등 전문 의료진 및 첨단장비 도입을 총동원 하고 있다"며 "요양병원 리모델링을 통해 환자들의 쾌적한 환경과 재활중심의 병원으로 중부권의 경쟁력을 갖춘 외래진료 및 재활치료 중심의 스마트한 병원의 표본이 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