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음진우 천안동남소방서 구조구급팀 소방장

무더웠던 여름이 언제였냐고 묻고 싶은 계절이 어느새 왔다.

소방관들은 24시간 근무를 하면서 하루 사이 그 계절의 변화를 느낄 때도 있다.

지구의 온난화로 인해 대한민국 역시 강수량 증가, 온도 상승 등으로 자연재해가 늘어나고 있다. 여름이 길어지면서 말벌의 활동 기간이 길어지며 개체 수 증가가 확인되고 있다.

벌초 및 산행으로 벌 쏘임 사고 건수는 추석 연휴인 9월에 집중적으로 발생(충남 '19년 176건, '20년 124건, '21년 235건)하고 있다.

벌들의 활동이 왕성한 시기인 9월은 말벌의 독성도 가장 위험한 시기여서 벌에 쏘였을 땐 예방법과 대응법이 중요하다.

벌 쏘임 예방 방법은 벌을 자극할 수 있는 화장품, 향수 등을 자제하고 밝은 색 계열의 옷 착용금지, 벌집 발견 시 자세를 낮춰 천천히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벌 쏘임 사고가 일어난 지역을 등산객들이 미리 알 수 있는 '램블러 앱'을 소개한다.

램블러 앱(https://www.ramblr.com/web/main)은 소방청의 벌 쏘임 빅데이터를 반영하여 벌 쏘임 위험지역 100m 이내에 접근하면 벌 쏘임 다발지역이라는 경고 음성과 메시지가 전송된다.

사용자는 경고 메시지가 울리면 벌쏘임 다발 지역 위치를 확인하고 주변에 벌이나 벌집이 없는지 살펴보고 큰 동작은 피하고 머리를 가린 채 신속히 자리를 벗어나면 된다.

음진우 천안동남소방서 구조구급팀 소방장
음진우 천안동남소방서 구조구급팀 소방장

또한, 벌에 쏘였을 때는 카드 등을 이용하여 상처에서 신속히 독침을 뽑아낸다. 벌에 쏘인 사람이 쇼크에 빠졌을 때, 벌에 여러 번 쏘였을 때, 입안을 쏘였을 때는 즉시 119를 부르거나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을 방문해야 한다.

산행을 할 때는 반드시 2명 이상으로 하며 항상 긴 옷과 긴 바지를 착용해 만약의 벌 쏘임 사고에 피해를 최소화하기를 바란다.

키워드

#독자편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