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내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
"삼성전자도 RE100 선언했는데 재생에너지 줄인다는 윤석열 정부" 비판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인 이장섭 의원(가운데)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장섭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인 이장섭 의원(가운데)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장섭 의원 페이스북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인 이장섭 국회의원(청주 서원)은 최근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통과에 이어 생명공학 분야에서도 유사한 성격의 행정명령을 시행한 것을 두고 15일 "정부는 예측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해 중장기적 대응 로드맵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 정책조정회의에서 "미국은 생명과학 의약품도 자국 내에서 연구하고 제조하라는 의미로, "IRA는 모르고 당했다고 치더라도, 이번에 당하면 알면서도 당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국제적인 흐름과 반대로 재생에너지 목표를 낮춘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최근 발표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실무안을 보면 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 30%를 21.5%로 낮추고, 원전 비중을 24%에서 33%로 올리겠다는 것"이라며 "국내 전력사용량 1위 기업인 삼성전자 역시 RE100 가입을 선언한 가운데 재생에너지 확대는 국내 산업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전면 수정할 것을 촉구하면서 "앞으로도 국민과 국회의 요구를 무시할 거라면 '전력수급기본계획'을 국회에서 동의 받도록 하는 전기사업법 개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총장과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에 대해서는 "대통령실은 어제(14일) 국회에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하면서 청문보고서 시한은 오늘(15일)까지로 전달했다"며 "인사청문회법상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할 수 있지만, 단 하루의 기한을 정한 것은 자기 뜻에 따르라는 통보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