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코로나19 재유행이 안정세에 접어든 가운데, 방역당국이 실외 마스크와 관련해 현재 남아있는 방역 조치를 모두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0일 박혜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방역지원단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실외는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이 낮아서 남은 의무를 해제한다면 가장 먼저 검토해 볼 수 있는 상황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2일 실외 마스크 의무화 정책을 해제하면서도 50인 이상이 모이는 행사에서는 마스크를 계속 쓰도록 했다.

박 단장은 "이번 BA.5 변이로 인한 재유행이 정점을 지났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마스크 착용 의무 또한 조정 필요성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이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영유아의 마스크 착용과 관련해서는 "영유아 마스크 착용에 따른 정서나 언어, 사회성 발달의 부작용 문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현재 마스크 착용 의무는 24개월 미만의 영아에는 부여되지 않고 있다.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 검토 때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방역 당국 발표에 따라 조만간 스포츠 경기장, 콘서트장 등 50인 이상 군중이 모이는 실외 행사에서는 마스크를 벗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