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단계를 보인 31일 청주시 상당구 양성산에서 바라본 대청호 일대가 쾌청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명년
청주시 상당구 양성산에서 바라본 대청호 일대. /중부매일DB 

대청호에 대한 규제완화 목소리가 다시금 불거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그동안의 충북이 희생한 부분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충북이 정부에 (가칭)충북지원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충북도는 물론이고 각 시·군에서도 힘을 보태고 있다. 충북은 수변지역 과다규제로 수십년간 피해를 본 대표 지역이다. 대청댐과 충주댐은 수도권 2천500만명, 충청·전라도 375만명의 소중한 식수와 산업용수로 사용된다. 국민의 생명을 책임지는 셈이다. 그럼에도 과도한 상수원보호구역 설정 등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다. 겹겹히 쌓인 규제로 인한 한해 경제적 손실은 기회요인을 제외하고도 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대청호 규제 완화는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도 차원의 대책 추진도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러나 이번 만큼은 새롭게 각오를 다져야 한다. 그저 지역의 작은 투정으로 보여서는 안된다. 연례 행사처럼 치부되서는 더욱 안될 말이다. 그러기에 이번 만큼은 꼭 충북의 역량이 한데 모아져 결실을 맺고 마무리해아 한다.

대청호는 현재 상수원 보호구역, 산림보호구역, 야생동물보호구역 등 무려 9가지의 개발 제한에 묶여 있다. 말그대로 '콘크리트 규제'인셈이다. 이로 인해 대청호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청남대의 활용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남쪽의 청와대'라는 뜻의 청남대는 전두환 전 대통령 재임 기간인 지난 1983년 완공돼 대통령 전용별장으로 사용돼 왔다. 이후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의해 일반에 개방돼 관리권이 충북도로 이관됐다. 현재 대통령 별장을 둘러싼 숲과 호반에 대통령길, 하늘정원, 대통령 역사문화관, 대통령기념관 등의 볼거리로 '국민 관광지'가 된 청남대에는 지난 2021년 기준 무려 1천300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갔을 정도로 국민적 관심이 모아진 곳이다. 이처럼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임에도 그동안의 각종 규제로 숙박시설이나 식당 등의 시설조차 운영할 수 없었다. 여러 차례 규제 완화 및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번번이 뜻을 이루지 못했다. 여타 즐길거리가 없다보니 청남대를 찾는 방문객들은 늘 아쉬움을 뒤로 한 채 발길을 돌린다. 더 머물고 싶지만 머물 수 없는 관광지로서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수십년 간 물 걱정이 없었던 수도권 및 다른 지역 국민들도 대청호 규제 완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결국이 지역 주민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기 때문이다. 날로 번창하는 수도권과 달리 대청호 인근 주민들의 삶은 황폐화 그 자체다. 대청호 규제 완화까지 뜻을 이루기 위해서는 누구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충북은 민·관·정 등 모두가 하나가 돼 오송역을 유치하는 등 역량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 반드시 대청호 규제까지 완화해 충북 미래 발전의 기틀을 다져야만 한다. 명분과 당위성이 확실한 대청호 규제 완화는 지역민의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다.

키워드

#사설 #대청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