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토론 없는 회의 실패한 충북교육정책 양산"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전교조 충북지부는 최근 윤건영 교육감의 학교 환경정화운동 지시와 관련해 "절차를 무시한 지시"라고 지적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20일 오후 논평을 내고 "윤 교육감의 말 한마디가 학교 현장을 뒤흔들고 있다"며 "윤 교육감이 학교주변 쓰레기 줍기 운동과 관련, 사업부서의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에도 '지시합니다'를 반복하며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정책을 시행할 때는 사업부서의 충분한 검토와 학교 현장의 의견수렴 등 거쳐야 하지만, 교육감이 이런 절차를 무시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더 우려스러운 것은 정책수립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과 토론을 보장해야 할 교육감이 오히려 지시사항임을 강조하며 토론없는 회의문화를 만들었다는 점"이라며 "이후 교육청 관료들은 교육사업의 적절성과 학교현장의 의견보다는 교육감의 의중을 헤아리기에 주력할까 염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생들을 학교 밖 쓰레기 줍기에 동원하라는 지시도 이해하기 어렵다"며 "학교 주변의 환경정화는 관할 지자체에 요청해 해결해야 할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윤 교육감은 강요와 동원의 교육적 활동이 아니라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학생과 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환경 정화를 위한 예산과 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