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이지효 교육부장

충북도교육청에서는 때아닌 학교 환경정화운동을 둘러싼 논란으로 의견이 분분하다.

이는 지난 16일 간부회의를 주재한 윤건영 교육감의 발언으로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형국이다.

윤 교육감은 이날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작더라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찾아야 한다"며 "그런 취지에서 도내 모든 학교에서 쓰레기를 줍는 등 환경을 깨끗이 하는 정화활동을 시작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최근 환경 관련 협회 간담회에서 학교 주변이 청결하지 못하다며 청소를 제안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발언에 대해 유수남 감사관은 "외부 단체 관계자의 개인 의견이라면 객관적인 팩트가 어떤지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부서에서 관련 지표 등을 확인해본 뒤 지침과 지시가 따라야 한다"고 발언을 이어가자 윤 교육감은 "해당 부서와 관계없이 환경정화를 살펴달라"고 강조했다.

이를 놓고 엇갈린 해석이 나오면서 뒷말하기 좋은 상황을 만들고 있다.

일부에서는 지금 시대에 무슨 새마을 운동이냐는 반응도 있고 일부에서는 교육감이 당연히 할 수 있는 말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먼저 반대 의견을 보이는 측에서는 환경정화운동 제안이 학교 현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최근 교실 청소조차 학생들이 하지 않고 교사들이 하는데 현실 감각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한 초등학교장은 "교실 밖 학내 청소는 학생 봉사활동 도우미를 뽑아 봉사점수를 부여하는 등 제한적인 수준에서 이뤄진다"며 "학생들을 동원해 쓰레기 줍기 등 환경정화운동을 펼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 교육감의 제안에 힘을 싣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교육감이 제안한 환경정화는 학생들을 강제로 동원하자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학생들을 포함한 학교 구성원들이 환경 문제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는 뜻"이라는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이어 "청소 등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는 것은 교육적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충북교사노조는 "도교육청은 일방적인 지시 형태의 봉사활동 추진을 재고해야 한다"고 밝혔고 전교조 충북지부도 "학교 환경정화운동 지시는 절차를 무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반해 충북교총은 "학업과 함께 인성교육도 책임져야 하는 전인적 교육을 목표로 하는 곳"이라며 "교내외 정화활동을 통해 환경·인성교육, 애교심, 책임의식 함양 등 교육적 가치를 찾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윤 교육감을 지지하기도 했다.

이지효 교육부장
이지효 교육부장

물론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의견은 다를 수 있다. 간부회의에서 의견을 개진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교육청 내에 전임 교육감 사람으로 알려진 감사관의 공개적인 도발(?)은 충분히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 보수와 진보로 날을 세우는 모습으로 오해하기 십상이다. 예능을 다큐로 받아서도 안되고, 단체장이라면 포용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리더로서의 자질 중 하나다.

키워드

#데스크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