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권 역차별시정 범시민협의회 해산

공공기관 충북이전과 충주혁신도시 유치에 노력했던 ‘충북 북부권역차별시정촉구를 위한 범시민협의회(상임대표 김무식·충주시의회의장)’가 1년6개월간 활동을 마치고 13일 공식 해산했다.

이날 오전 11시 충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해단식은 김 상임대표의 인사와 경과보고, 시민성금 정산보고, 참석자 자유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119개 시민사회단체를 망라한 범시민협의회는 “혁신도시 유치에는 실패했지만 충주발전을 위한 시민의 한결같은 염원과 뭉치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확인했다”고 자체 평가했다.

정산보고서에 따르면 수입금 총액은 시민성금과 예금이자 등 1억2천500여만원이고 이 가운데 1억1천301만원을 지출해 현재 1천198만이 남았다.

지난 2004년 7월 구성된 범시민협의회는 각종 결의대회와 촛불집회 등을 통해 당시 정부방침이던 공공기관 충청권 이전배제 철회운동을 펼쳤다.

특히 그해 8월 3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에서 지부상소를 실시하고 시청광장에서 삭발투쟁을 펼쳐 결과적으로 공공기관 충북이전을 이끌어냈다.

이후 시민결의대회, 삼보일배 대행진 등을 통해 기업도시유치 등 최적의 조건을 갖춘 충주시에 혁신도시를 건설해야 한다는 운동을 지속했다.

김 상임대표는 “지역현안문제에 한목소리를 내고 관심을 가져준 시민과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협의회는 해산하지만 충주발전을 위해 각자의 영역에서 관심을 기울이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