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등 전국에 5개 융합형 신성장 경제특구 구축"

정진석 비대위원장
정진석 비대위원장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정부와 야당에 수도권 일극의 경제 체제에서 벗어나 지방 중심의 새로운 성장 엔진을 만들자는 '새로운 융합형 신성장 경제특구 구축'을 제안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융합형 경제특구와 관련해 "영남권, 호남권, 세종충청권, 강원제주권 등 총 5개 지역에 조성해 규제 완화, 세제 감면, 민간 중심 등 윤석열 정부의 정책자산을 모두 투입하는 대기업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 설치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반도체, 바이오,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모빌리티 등 10여 개에 달하는 신성장 산업을 산업별로 2~3개씩 묶어 하나의 특구에 집약함으로써 융합의 동력을 극대화하고, 규제에 쫓겨 해외로 나갔던 우리 기업들의 리쇼어링(해외 진출 기업의 본국 회귀) 기지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분권과 자치의 정신에 맞게 유치 지역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기존 혁신도시들의 한계를 뛰어 넘는 새로운 지방 발전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연금·노동·교육 분야를 3대 개혁 과제로 지칭하고 조속한 국회 차원의 논의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