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감면 혜택 대전 신탄진서 요양서비스 '유치 절실'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충북 영동군이 국립보훈요양원 유치를 위해 지역사회의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12일 군에 따르면 200병상 규모의 보훈요양원 유치를 위해 그동안 국가보훈처와 기획재정부, 국회 등을 방문해 영동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해 왔다.

특히 국가보훈처 제5차 국가보훈발전 기본계획(2023년∼2027년) 반영을 위해 지난해 7월 국립보훈요양원 유치 추진방향 연구용역도 실시했다.

연구 용역에 따르면 2021년 2월 7일 기준 보훈대상자는 충북도 2만6만662명, 영동군 1천308명이며, 지역내 거주하는 보훈대상자들이 장기요양서비스를 위해 대전 신탄진에 위치한 국립대전보훈요양원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훈대상자 김모(82)씨는 "척추병증을 앓고 있어 거동이 불편하지만 의료비 감면 혜택으로 신탄진까지 가서 요양서비스를 받고 있다"며 "초고령 보훈대상자들이 요양서비스를 지역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반드시 보훈요양원 유치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200병상 규모의 보훈요양원이 영동에 건립되면 충북도내 국가유공자와 유족 등 보훈대상의 요양서비스 혜택은 물론 노후복지 서비스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근지역 김천, 상주, 금산 보훈대상자들의 보훈요양원 입소로 인구증가는 물론 면회객 등의 유동인구가 발생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제5차 국가보훈발전 기본계획에 탈락하면 보훈요양원 건립이 상당기간 늦춰질 수 밖에 없어 보훈 대상자의 불편이 가중된다"며 "많은 자치단체가 보훈요양원 유치 경쟁중이지만 지역사회가 힘을 합쳐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