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정구철 충북북부지역본부장

충북도내 국립대학인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가 총장 선거를 제때 실시하지 못면서 총장 공백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지난해 개정된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국립대 총장선거는 교원과 직원, 학생 세 주체의 투표 반영비율 합의에 따라 치러져야 한다.

지난 6월 14일 박준훈 전 총장의 임기가 만료된 한국교통대는 세 구성주체의 투표비율 합의 불발로 후임 총장을 선출하지 못해 총장 공백상황이 4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급기야 교육부로부터 총장 임용후보자 선정 절차를 독촉하는 공문을 두차례나 받은 이 대학은 충주시선거관리위원회와 협의해 11월 24일을 선거일로 잡았지만 실제 선거를 치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총장선거를 위해서는 공고와 후보자 등록, 선거인명부 작성, 선거운동기간 등을 위해 1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이를 고려할 때 투표참여비율 결정을 위해 앞으로 남은 기간은 열흘 정도에 불과하다.

충북대도 교원과 직원, 학생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지난 8월 1일 김수갑 전 총장 사직 이후 2개월반째 총장 공백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총동문회까지 나서 세 구성주체에 원만한 합의를 촉구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특히 두 대학은 총장 공백 장기화에 따라 관선 총장 임명에 대한 우려까지 나오고있다.

교육공무원법에는 '대학 총장의 임기가 끝난 후 3개월 이내에 대학이 총장후보자를 추천하지 않을 경우,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해당 대학총장을 임용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미 교통대는 전임 총장의 임기가 만료된지 3개월이 넘었고 충북대도 불과 보름만 지나면 3개월을 넘기게 된다.

만약 구성주체 간 대립으로 관선총장을 받아들이게 될 경우, 두 대학 모두 자율을 실천하지 못했다는 오명을 얻을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물론, 정부는 대학의 자율권을 존중해 관선총장 임명을 서두르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지금의 사태가 계속 이어질 경우, 정부가 언제까지 인내심을 보여줄지는 모른다.

지방대학들은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해 수도권 대학정원 규제를 풀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어느 때보다 심각한 위기에 처한 시점이다

두 대학 대부분의 구성원들도 이같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고 조속한 총장선거를 통해 대학의 안정을 찾아야 한다는데 절대적으로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유독, 교원과 직원, 학생을 대표하는 집행부들은 자신들의 대학이 처한 사태의 심각성을 외면하고 있다.

소속 구성주체의 집단 이기에 매몰돼 명분싸움에 열중하는 이들에게 정작 자신들이 근무하는 대학의 위기는 뒷전인 듯 보인다.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단체 집행부는 소속 구성원들의 여론을 대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들이 과연 구성원들의 여론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세 구성주체의 집행부가 각각 알량한 명분을 내세워 지금의 사태를 방관한다면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기는 주역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키워드

#데스크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