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가 지난 14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김명년
김영환 충북지사가 지난 14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김영환 충북지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가 자신의 현금성 복지공약 후퇴 공방으로 치우치면서 국감이 충북현안 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한 것을 안타깝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국감 다음날인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감에서 심혈을 기울인 충북의 결핍과 (충북지원)특별법 통과에 대한 노력이 가을 하늘로 날아간 것이 안타깝다"고 적었다.

앞서 충북도는 이번 국감에서 바다가 없는 충북이 해양수산부의 예산에서 제외되고, 각종 규제로 어려움에 처한 상황을 설명하면서 충북지원특별법의 당위성으로 강조해 국회에서의 법안 통과를 요청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날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국민의힘 소속 김영환 지사가 '현금성 복지공약' 후퇴 여부를 놓고 설전을 주고받으면서 초점은 공약이행여부가 됐다.

이날 민주당 임호선 의원(증평진천음성)은 "출산·육아 수당이 줄어든 것은 물론 연 100만원으로 약속했던 농민수당을 60만원으로 내리고, 효도수당도 수혜 대상을 65세에서 80세로 올렸다"며 '공약 후퇴'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변명 대신 도민에게 양해를 구하고 사과하는 게 기본적인 태도 아니냐"고 질타했다.

감사2반장인 같은 당 김교흥 의원(인천 서 갑)도 "상황상 예산이 부족해서 공약 규모를 줄이는 건데 그 부분은 도민께 사과하는 게 맞다"고 가세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단언컨대 후퇴는 아니다"라며 "농민수당, 효도수당, 출산·육아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던 충북도가 많은 것을 시작했다는 데 의미를 둬야 하며 임기 4년 이내에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산·양육수당을 도비사업에서 국비 병행사업으로 말을 바꿨다는 지적에 대해 김 지사는 "도비만으로 하겠다는 공약을 하지 않았다"며 "재정 여건이 개선되면 더 확대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김 지사는 언론의 보도에 대해 유감을 피력했다.급김 지사는 이날 임 의원 질의에 답변하면서 언성을 높인 데 대해 사과한 것을 두고 페이스북에서 "임 의원에게 사과한 것은 피감기관인 증인이 의원질문에 대해 보인 태도에 대해 사과한 것인데 이것이 마치 힘센 국회의원에게는 굴복하고 도민에게는 사과하지 않는 지사의 태도로 보도하다니 기막힌 도약이다"라고 했다.

아울러 "내가 겪는 어려움은 공인으로서 져야 할 숙명"이라며 "직접 현장으로 달려간다. 성과로 실적을 보여 주겠다"고 다짐했다.

김 지사는 다음날 제천 베론성지를 방문하고 "단풍이 아름다워 가슴이 벅차 오르는 것을 느꼈다"면서 "충북의 레이크파크르네상스는 이런 아름다운 풍광 위에 이야기의 이불을 덮고 성찰의 길이 펼쳐질 때 완성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