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교육청 본청 전경
충북교육청 본청 전경

충북도교육청이 성비위를 엄단하겠다는 방침에도 불구하고 충북 교직원의 성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에는 한 초등학교 행정실장이 여직원에게 성적 수치심을 불러일으키는 발언을 상습적으로 했다가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징계위원회를 열어 행정실장 A씨를 정직 3개월에 처분했다고 밝혔다. A씨는 같은 학교에 근무하는 여직원 B씨를 성희롱한 행위가 인정돼 징계위원회에 넘겨졌다.

A씨는 수치심을 유발하는 발언을 하고 불안감을 느끼게 하는 발언과 행동을 여러차례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앞서 지난 6월 교육공무원 C씨가 미성년자와 성매매를 하다가 적발됐었다.

C씨는 청주의 한 무인텔에서 미성년자와 성매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성매매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가하면 지난 11일에는 공무원 D씨가 버스정류장에서 여성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돼 직위해제 당했다.

D씨는 청주시 상당구의 한 승강장에서 버스에 올라타는 E씨의 엉덩이를 만지는 등 강제추행 했다.

E씨의 신고로 경찰은 버스 승강장 주변 CCTV와 그들이 탄 버스의 블랙박스 화면을 분석해 피해 사실을 확인했다.

도교육청은 이 사건으로 인해 '성비위 공무원 무관용 원칙'을 담은 공직기강 쇄신 공문을 각급 학교와 관련기관에 발송했다.

앞으로 성비위를 저지른 교직원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와 사안의 경중을 막론하고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공직에서 배제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도교육청은 강도 높은 공직기강 쇄신을 위해 특별감찰반도 운영하기로 했다. 하지만 충북도교육청의 이러한 성비위가 계속됨에 따라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충북차여자치시민연대는 "충북교육청의 끊이지 않는 성비위, 우려스럽다"며 "공직기강 확립과 조직문화를 개선해 성비위를 근절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북교육청의 연이은 성비위 사건은 충북교육청의 공직기강과 조직문화에 문제가 있음을 드러내는 것으로 충북교육청은 이를 심각하고 엄중한 이상 신호로 받아들여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지는 충북교육청은 무엇보다 학생들과 시민들의 신뢰가 중요하다"며 "연속된 성비위로 학생들에게, 시민들에게 실망을 주는 일은 여기서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일부 몇명의 잘못된 행동으로 충북교육청 소속 직원들이 함께 곤혹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일부의 잘못이 조직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결코 적지 않다.

공직자로서 지켜야 할 도리와 책임을 다 하고 학생과 시민, 도민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일이 자꾸 벌어지는 것에 대해 나비효과처럼 또 다시 나쁜 상황이 도미노 처럼 일어나서는 안된다. 충북교육청에서도 특단의 조치를 통해 더 이상 이러한 성비위로 얼룩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