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대금 100억원 공동관리계좌서 C대행사로 입금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갈 길 바쁜 오송역세권도시개발이 각종 비리 의혹으로 복마전 양상을 띠고 있다. 현재 오송역세권도시개발 사업 중 하나로 오송역현대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이 추진되고 있지만 배임·횡령 의혹 제기 등 내홍으로 사업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에 따라 중부매일은 3차례에 걸쳐 오송역세권도시개발 사업 문제점과 해법을 집중 점검한다. /편집자


오송역현대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 업무대행사와 오송역세권도시개발조합 업무대행사가 공모해 100억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일 오송역세권도시개발 조합원 A씨는 고소장을 통해 "오송역현대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 업무대행사 대표와 오송역도시개발사업 업무대행사 전 대표가 공모해 오송역현대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이 낸 토지대금 100억원을 배임·횡령한 가능성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주장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사업 진행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현재 오송역세권도시개발은 오송역세권도시개발사업조합(이하 B도시조합)과 B업무대행사가 오송역현대힐스테이트는 오송역현대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이하 C주택조합)과 C업무대행사 등 4개 사업주체가 진행하고 있다.

조합원 A씨가 정보공개 청구에 의해 열람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월 31일 C주택조합이 토지대금 약 880억원을 완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400억원은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인출해 사용할 수 있도록 이들 4개 사업주체 공동 계좌에서 관리하기로 했다.

이후 B도시조합은 사업비 활용을 위해 400억원 중 100억원을 지난해 5월 17일 자금집행 요청서를 B업무대행사, C주택조합, C업무대행사 날인을 받아 제출했고, 3일 뒤 B도시조합과 B업무대행사가 공동 관리하는 계좌로 100억원이 입금됐다.

하지만 입금 당일 C업무대행사는 사업 진행 공정 인출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입금된 100억원 반환을 요청했다. 대신 서류상 번거로움으로 4개 사업주체가 관리하는 신탁 계좌가 아닌 자신들 C업무대행사로 입금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한 달 뒤인 6월 30일까지 B도시조합 계좌로 입금하겠다고 밝혔다. 이 모두는 이들이 주고받은 서류상 확인 가능하다.

여기서 문제는 반환 요청된 100억원이 4명이 관리하는 공동 계좌가 아닌 C업무대행사 계좌로 입금된 점이다.

조합원 A씨는 "당연히 4개 사업주체가 관리한 계좌에서 돈이 나왔으면 다시 거기로 반환되는 게 정상이지만 이상하게도 C업무대행사 계좌로 입금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B도시조합장이 B업무대행사로부터 압박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서류상에서도 B업무대행사가 제안을 했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고 귀띔했다.

B도시조합장은 "조합원 이익을 반할 수 없어 수차례 거절했지만 B업무대행사, C업무대행사, C주택조합이 동시에 지속적으로 입금 처리를 해달라는 이야기를 해 왔다"며 "현실적으로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자금 인출에 동의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결국 B도시조합장은 B업무대행사, C주택조합, C업무대행사으로부터 2021년 6월 30일까지 입금한다는 내용에 연대 보증을 받아 입금처리가 진행됐다. 하지만 C업무대행사는 약속한 기일이 1년 4개월이나 지났지만 현재까지도 약속한 사업비 100억원을 반환하지 않고 있다.

조합원 A씨는 "정보공개요청을 통해 받은 자료로 이사실을 확인한 뒤 연대 보증한 3곳에 내용증명을 수차례 발송해 상환과 대리변제를 촉구했다"며 "하지만 지금까지도 묵묵부답이며, 자금 거래 규모가 매우 큰 만큼 B도시조합과 C주택조합 2곳 조합원들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