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지난 2014년 7월 1일 청주·청원 통합은 전국에서 유일한 헌정사상 최초의 주민주도형으로 이뤄낸 '통합시'다. 그러나 신청사는 8년이 훌쩍 지나갔음에도 불구, 아직 착공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히려 논란만 커지고 있다. 여전히 새 시청사 '존치와 철거'를 둘러싼 갈등과 청주병원은 환자를 볼모로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다수 시민의 반대에도 '존치'로 결정됐던 시청사 본관은 이범석 청주시장이 각종 검토과정을 거쳐 철거로 결정했다.

특히 청주시 본관동 가치평가를 위한 '스폿 스터디'가 완료됐다.

신청사 건립 사업부지 중간에 위치한 본관동은 그동안 수차례 증축과 구조변경, 안전등급 미흡, 과다한 유지관리비, 사회적 합의과정의 비공정 등 여러 문제가 지적됐다.

아울러 건물배치, 동선 및 교통계획 등 비효율적 공간구성으로 투자심사 기준 금액 2천750억원으로는 국제공모 설계대로 공사가 불가능하다는 게 시 판단이다.

이에 따라 시는 본관동 철거 여부에 대한 소모적 논쟁과 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예산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단기 과제 용역을 통해 본관동 가치 평가를 위한 스폿 스터디를 실시했다.

스폿 스터디는 시청 직원과 문화재·건축관련 전문가가 참여해 본관동에 대한 건축적, 문화재적 및 경제효율적 가치 등을 검토했다.

그 결과 본관동이 건축적 가치와 역사성, 장소성 등 일부 가치가 있으나 원도심 활성화 핵심축, 토지 이용 효율성, 차량 안전 및 편의, 예산 절감 등을 위해 원형 그대로 보존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또한 본관을 철거하되 파사드 일부, 로비천장, 첨탑 등 요소 등을 실물로 보존하고, 동영상·사진 등 디지털 자료를 제작해 신청사에 본관 기억장소를 만드는 흔적남기기를 제안했다.

이와는 반대로 충북지역 시민단체가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를 요구하며 청주시의 '막장행정'을 규탄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어 전날 청주시가 발표한 청주시청사 본관 철거에 대해 반발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지난해 12월까지 청주시의 문화유산으로 인정받았고, 등록문화재로 신청하기 위한 절차까지 밟았다"며 "그런데 돌연 왜색이 강하다는 이유로 철거를 결정해 청주시 스스로 자충수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연대회의는 "비효율적인 설계를 알면서 이를 수용해 직무를 유기했다"며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문화적 가치가 있는 오래된 문화유산을 철거한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문화적 가치가 있다는 문화재청 등의 의견에 따른 존치결정을 뒤집으려면 더 많은 소통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어야 한다"며 "그러나 청주시장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역사를 말살하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막장행정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철거와 존치를 둘러싼 소모적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시간을 끌수록 의견은 더욱 갈라질 가능성이 높다. 철거로 결정된 만큼 신속하게 공사를 시작해야 한다. 시청사 공사가 늦어지면 결국 시민에게 피해가 돌아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