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의료서비스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의료서비스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의료취약지인 충북 북부지역의 의료서비스 확충이 시급하다.

이 지역은 시·군지역 가운데 응급실에 도착하는 시간이 전국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어 치료 가능 사망률이 매우 높고 건강지수 역시 전국 최하위를 면치 못하고있다.

충주는 대학부속병원인 건대 충주병원이 있지만 현재 상황은 대학병원이라는 이름조차 민망할 정도다.

건국대는 지역 의료서비스 제공을 명분으로 의대 정원을 인가 받아 놓고도 충주병원에는 십수년 간 투자를 중단한 채 거의 방치해오고 있다.

이 때문에 건대 충주병원은 전국의 대학병원 가운데 가장 규모도 작고 시설이 열악하며 의료진 부족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이 최악이라는 오명을 얻고 있다.

의료진이 부족하다 보니 생사를 넘나드는 중증응급환자들마저 미처 손을 쓰지 못해 인근 원주 등의 병원으로 보내는 경우가 허다하다.

지역민들의 비난 여론에 건국대 재단은 지난 3월 충주병원에 100억 원을 투자해 의료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감감무소식이다.

한 때 충주에서는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에 힘이 실렸지만 여론의 무관심 속에 슬그머니 꼬리를 감췄다.

제천지역 의료 현실도 마찬가지다.

이 지역은 공공의료기관 역할을 수행하는 책임의료기관이 없어 공공의료 혜택에서 완전히 소외돼있다

6·1지방선거에서는 공공의료 설립 문제가 제천시장 선거의 최대 쟁점이 돼 여야 후보가 공방을 벌이면서 고발사태로 이어지기도 했다.

제천시는 최근 지역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경찰병원 분원 유치에 나서 거의 사활을 걸다시피 하고있다.

군 지역인 단양의 의료여건은 더욱 심각하다.

지난 2015년 단양서울병원이 폐업한 이후 7년째 종합병원이 없는 단양은 급성심장정지 환자 평균 생존율이 1.8% 불과한 의료취약지다.

이 지역은 의료사각지대나 다름없다.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단양군의 선택은 단양군립의료원의 도립화다.

김영환 지사는 지난 6·1지방선거 과정에서 단양의료원 도립화를 약속했지만 그의 100대 공약사업에는 빠졌다.

김 지사는 다음달 9일 단양 순방에서 이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주민들의 생명이나 건강과 직결된 의료서비스 문제는 지역의 정주여건 가운데 단연 첫 번째다.

인구유입을 위해서도 최우선 항목이다.

노령인구가 늘어날수록 의료여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충북 북부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발전이 더디고 인구가 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이 지역의 열악한 의료여건 때문이다.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이 지역에 대한 의료서비스 확충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각 자치단체는 지역에 맞는 의료서비스 개선 방안을 선택하고 이를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선택과 집중에 나서 주민들의 여론을 결집시키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

주민들의 선택을 받은 지역 정치지도자들은 주민들의 생명 지킴이로서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이런 노력에 가장 앞장서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