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연 250억 규모 4년간 지원

김영환 충북지사가 27일 도청 기자실에서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충북창업펀드 1천억 조성'의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통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명년
김영환 충북지사가 27일 도청 기자실에서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충북창업펀드 1천억 조성'의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통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의 제1호 공약인 충북창업펀드 1천억원 조성 사업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충북창업펀드 1천억원 조성'사업은 충북도 민선 8기 100대 공약 중 제1호 공약으로 창업가들을 위한 1천억원 규모(국비 400억원, 도비 200억원, 시·군비 100억원, 기타 300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4년간 반도체, 바이오헬스, 농업, 문화관광, 이차전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창업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해 지원한다는 것이다.

특히 지자체 추진하는 펀드 중 1천억원 규모는 아주 드문 경우로 평가받는다.

행안부 투자심사 과정에서 충북도의 강력한 추진의지가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도는 올 제2회 추경에 도비 20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투자환경이 조성되는 대로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도는 다양한 분야의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해 충북 창업생태계를 완성하기 위해 지난 8월 8일 충북창업펀드 기본계획을 수립, 4년간 16만개의 창업기업 달성, 5년간 창업생존율 32%(전국4위)를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펀드투자회사 대상 간담회 개최를 시작으로 시·군별 펀드출자 법적근거 마련 회의,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도비 200억원 확보(2회 추경), 창업유관기관 간담회, 충북창업펀드 1천억 조성 협약식 등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충북창업펀드는 해마다 250억원의 규모로 조성돼 4년간 투자되며 펀드 수요를 충족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투트랙(Two-Track)으로 조성된다.

트랙1(Track1)은 도 자체자원을 활용해 수익보다는 청년창업 활성화라는 정책적 목적에 비중을 둬 그동안 수도권-비수도권간 투자 불균형으로 아이디어는 있으나 자본이 없어 창업을 포기해야 했던 창업가들에게 기회를 부여키로 했다.

트랙2(Track2)는 정부 정책자금(모태펀드)을 활용해 스마트 농업, 문화관광, 바이오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할 예정이다.

도는 '충북창업펀드 1천억 조성'사업의 빠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시·군, 금융기관, 창업유관기관 등 분야별 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어 정부 정책자금 출자 공고일정과 연계해 2023년도 창업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1호 공약을 실천에 옮기게 됐다"며 "1천억원 조성은 물론이고 1천500억원 이상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