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정진희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요즘 티비를 보면 먹는 모습을 방송하는 먹방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고, 먹방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끼기 위해 방송을 보는 경우가 많은 거 같다.

중국에서도 먹방 방송을 종종 볼 수가 있었는데, 중국에서는 음식 쓰레기 전쟁 선포로 인해 먹방 방송을 이제는 보기 힘들어질 것 같다.

한동안 먹방 방송이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먹방에 참여하고 있는데, 한 번에 엄청난 양의 음식을 먹는다는 먹방은, 물론 다 먹을 수도 있겠지만 먹지 못한 남은 음식은 음식물 쓰레기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중국의 인구는 세계 1위이고 이렇게 많은 인구의 사람들이 음식을 먹고 버리는 음식물 쓰레기는 엄청난 양의 음식물 쓰레기 문제가 발생하고 또한 쓰레기로 인한 사회적, 환경적, 비용적 문제를 발생시킨다,

중국에서 음식 낭비가 심한 이유로는 음식을 많이 주문하고 나눠먹는 음식 문화가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잔반이 많이 남는 문화가 한몫을 한다고 한다.

우리나라 또한 반찬 등을 푸짐하게 차리는 음식 문화의 영향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음식물 쓰레기의 양이 많은 편에 속한다. 이런 문화에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나오고 폭식을 부추기는, 먹방 방송 시청을 하면서 식욕을 자극, 결국 전부 먹지 못해 음식물 쓰레기가 되는 악순환을 피하기 위해 중국에서는 음식물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게 되었다. 이에 중국에서는 음식 낭비 금지법 초안을 마련하고 음식 낭비 금지법을 어길 시 벌금을 부과한다고 하는데, 여기에 먹방 금지 관련 내용도 포함된다고 한다.

음식 낭비 금지법의 주요 내용은 음식점 등에서 많은 양의 음식을 주문해 남기거나 과한 먹방을 진행할 경우 벌금이나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는 내용인데 식당은 손님이 적당량을 주문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해야 하고 손님이 음식을 많이 남겼을 때는 쓰레기 처리 비용을 청구 할 수 있는 구조로, 이 법을 위반하면 최대 한화로 1700만 원의 과태료가 청구 될 수 있다고 한다,

아직도 많은 나라들이 먹을 것이 없어 영양실조로 인해 고통받고 식량부족을 겪는 국가들이 많다. 이런 나라들을 생각한다면 음식물 낭비로 인한 문제가 사치로까지 느껴질 때가 있다.

음식 낭비를 줄이기 위한 규제와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욕구 중 하나인 의식주 중 먹는 욕구를 규제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의 문제는 제쳐두고라도 많은 양의 음식물 쓰레기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 매립으로 인한 메탄 가스 발생과 이로 인한 주변의 악취, 흘러나온 오염된 물로 인한 지하수 오염과 소각했을때의 소각잔재의 매립으로 인한 토양오염을 비롯하여 이산화탄소의 발생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도 심각한 문제이다.

정진희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정진희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이런 환경 오염 뿐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한 처리비용과 버려지는 음식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 측면을 보더라도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나기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