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민포럼 창립 21주년 100차 대토론회에서 인사하는 아산포럼 이건영 대표
아산시민포럼 창립 21주년 100차 대토론회에서 인사하는 아산포럼 이건영 대표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온궁복원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를 주제로 한 아산시민포럼(대표 이건영) 창립 21주년 100차 대토론회가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

아산시민포럼 이건영 대표는 인사말로 "아산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온천과 그것의 역사성을 담보하는 온양행궁에 대한 문제의식을 담아 100회의 무게감을 싣는데 회원들이 의견을 모았다"고 주제 배경을 설명하며, "복원 논쟁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 이제는 무조건 어떻게 복원하느냐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조연설을 한 나선화 前 문화재청장은 "온양행궁 복원이 아산의 정신문화를 다시 살리는 작업의 시작이자, 최고의 문화자원을 간직하고 있는 문화콘텐츠의 보고라"고 역설했다.

박동석 문화재청 전문위원의 주제발표는 "다양한 시각으로 온양행궁의 복원 필요성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였는데, 행행(行幸)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역사적 기억과 전승이 공동체를 표출하는 상징물로 작용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이어 "온양행궁의 복원에 있어 정책 의지를 강조, 온행문화관광산업의 전략으로 역사보존의 시도를 다양한 문화상품과의 개발을 통해 설명, 이를 통해 관광객(觀光客)을 관광주(觀光主)로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자"고 했다.

주제발표에 맞춰 지정토론자의 열띤 토론으로 김호 교수(서울대 아시아연구소)는 온양온천이 한국의 온천 연구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온천박물관을 설립하고 각종 온천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온천연구의 메카로 거듭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아울러 조선 왕실의 목욕법 및 목욕 관련 풍속을 정리하여 문화콘텐츠화 하고, 1960~70년대 신혼여행지로서의 온양에 대한 추억의 향수를 자극할 필요성도 제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지원구 박사(아산시청 학예연구사)는 문화유산의 복원이 경제적 효과로 직접적으로 연결되려면 문화유산의 집적성에 대한 부분이 고려되어야 하고, 온천이 명승이나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사례가 없어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을 가져가야 하는지, 정책적 의지 이외에 국가 정책사업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온양행궁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문화상품 및 프로그램 개발은 없는지 등을 중심으로 질의하기도 했다.

이건영 아산시민포럼 대표는 "이번 100회 토론을 계기로 기존 관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방법이 아닌 시민이 직접적으로 주도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하여 다양한 방식의 행동으로 옮길 계획이다. 더이상 온양행궁 복원이 탁상 논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디딤돌을 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산시민포럼은 21년 전 불모지와 다름없던 아산에 토론문화의 새 지평을 열고자 자치, 경제, 문화, 체육, 교육, 교통, 농업 등 지역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진단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설립하여 꾸준히 목소리를 내며 전국 두 번째 장수포럼을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