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신청사 조감도
청주시 신청사 조감도

청주시는 신 청사 건립을 더 이상 늦추면 안된다.청주시와 청원군이 2014년 통합한 지 8년이 지났지만 본관동 보존과 철거를 놓고 찬반 양론이 극명하게 엇갈려 착공 조차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이범석 청주시장은 지난 9월 전임 시장의 옛 청사 본관동 보존 결정을 철거로 변경하는 통합 청사 신축 계획을 발표했다.철거 이유로 수 차례 증축과 구조 변경, 안전 등급 미흡, 과다한 유지 관리비, 사회적 합의 과정 비공정 등 신 청사터 중앙에 위치한 본관동 보존에 따른 여러 문제점을 제시했다.또 건물 배치, 동선 및 교통 계획 등 비효율적 공간 구성으로 투자 심사 기준 금액 2천750억원으로는 국제 공모 설계대로 공사가 불가능하다는 게 청주시의 판단이다.

후속 절차로 본관동 철거 여부를 둘러싼 소모성 논쟁을 끝내고 사업 지연에 따른 예산 낭비 최소를 위해 본관동 가치 평가를 위한 스폿 스터디를 실시했다.스폿 스터디에서는 시청 직원과 문화재·건축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해 본관동의 건축물 가치와 문화성, 경제성 등을 종합 검토했다.그 결과 본관동은 건축물의 역사성, 장소성 등 일부 보존 가치가 있으나 원도심 활성화 핵심축, 토지 이용 효율성, 차량 안전 및 편의, 예산 절감 등을 위해 철거해야 한다고 평가했다.대신 조선총독부 건물로 사용된 중앙청 건물 철거처럼 본관동 로비 천장, 첨탑을 실물로 보존하고 동영상·사진 등 디지털 자료로 제작해 신청사 내 공간에 전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남은 문제는 본관동 철거를 반대하는 일부 시민과 충북지역 시민단체를 설득해야 하지만 워낙 보존 입장이 강해 사업 추진에 제동이 예상된다.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달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본관동 철거 결정에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하는 등 청주시의 '막장 행정'을 규탄했다.이 단체는 "청주시 청사는 지난해 12월까지 등록 문화재 신청 절차까지 밟았다"며 "그런데 돌연 왜색이 강하다는 이유로 철거를 결정해 청주시 스스로 자충수를 뒀다"고 주장했다.또 "비효율적인 설계를 알면서도 수용해 직무를 유기했으며,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문화 가치가 있는 문화 유산을 철거한다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분과위원장단도 지난 3일 청주시에 본관동 철거 절차를 중단하고 합리적인 보존 방안을 마련하라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청사 신축계획이 상당 기간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자체의 자율적 보존 의지가 없는 것으로 최종 확인될 경우 문화재청에 보다 더 강력한 문화재 보호 방안을 권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통합 신청사는 청주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100만 청주광역시로 발전하는데 밑거름이 될 상징물이다.지금도 늦었다.더 이상 미루면 안된다.모두를 만족시키는 사업은 없다.청주시장은 시민 여론조사를 거쳐 최종 신축 방안이 결정되면 임기 내 준공을 목표로 신 청사 건립사업을 강하게 밀고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