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문영호 아산주재 부국장

지난 3월 '중부권 거점 재난전문 국립경찰병원'설립이 대선 공약으로 등장했고 선거 뒤인 4. 29.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대통령직 인수위(지역균형발전특위) 충청남도 국민보고회'에서도 '아산시에 재난전문 거점병원 설립'을 공표했다.

경찰병원 추진 주체인 경찰청은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에 병원부지 공모를 발표해 아산까지 19개 지역에서 신청서를 제출했다.

경찰청은 12월 이전에 '국립경찰병원'유치를 신청한 19 곳 중 한곳을 최종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이태원 참사 등 여러 요인으로 연기되고 있다.

그러나 경찰병원 추가 설립은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예방은 물론 공공의료 확충 등 되돌릴 수 없는 시대적 가치인만큼 공모에 신청한 19개 지자체 대부분이 오래전에 완비된 '유치 추진단'중심으로 주민 성명서 발표, 중앙 기관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우한 교민의 아산을 방문을 기점으로 경찰병원 아산 유치가 탄력 받기 시작한 2020년 2월부터 지금까지 2년 8개월 여 동안 아산시와 충청남도는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가?

경찰병원은 지역 이슈에서도 밀려 난지 오래다.

아산은 경찰타운을 통한 경찰관 이용 편의와 경찰청 소유인 국가부지 활용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바로 경찰에서 이미 구축해 놓은 기존 시스템이 없다면 다른 지자체와의 차별성이 없다.

아산의 '유치 신청서'에 대통령 공약과 경찰 부지 이용 외에 아산을 선택 할 만한 어떤 요인이 담겼을까?

1차 평가에서 16개 지역이 탈락한다. 아산이 포함되지 않으리란 근거가 무엇인가?

다른 19개 지자체처럼 맨 바닥부터 시작해야 한다.

초사동의 경찰부지 이용을 당연시해서도 않된다. 경찰 역시 대승적차원에서 협조해야 한다는 당위가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다.

문영호 아산주재 부국장
문영호 아산주재 부국장

'경찰병원 부지평가위원회'는 경찰청 주관이다. 공시지가 160억 이 넘는 토지를 제공하는 경찰측과의 협의가 더더욱 긴밀해야하는 이유다.

이제 대통령 공약이란 덫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은 그것대로 따로 따져야 한다.

국가 기관 유치가 얼마나 어려운지 아산은 물론 230만 충남 도민 모두가 다시 생각해야한다.

키워드

#기자수첩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