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대규모 농지 면적 일시 해제 난색 입장
"임주율 고려 단계적 계획 수립… 공공택지 부분 축소"

오송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예정지
오송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예정지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충북 청주에 추진중인 오송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가 난항을 겪고 있다. 산단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지를 두고 관계 기관 간의 의견차이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청주시 오송읍 일원에 계획된 제3생명과학 국가 산업단지는 약 676만여㎡ 면적으로, 의약품·전기장비 등의 기업이 들어설 산업용지와 1만9천876세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거용지 등으로 추진되고 있다. 2025년 공사에 착수해 2032년 완공이 목표다. 충북도는 이곳에 카이스트(KAIST)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등을 조성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오송3산단은 충북이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로 거듭나기 위한 필수적인 사업이다.

조성을 위해서 지난해 말 산업단지 계획 신청을 마치고 관계기관과 협의 과정을 거쳐 국토교통부의 중앙산단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관계기관인 농림축산식품부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농식품부는 오송 3산단 전체 면적 중 93.6%가 농업진흥지역으로 지정돼 있음에 따라 지난 7·8월 두 차례에 걸쳐 농지관리위원회를 열고 농지 전환에 대해 부동의 의견을 냈다. 특히 오송 3산단 내 공공택지 면적이 산업단지 목적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599㏊에 달하는 거대한 농지 면적을 일시에 해제해 산단으로 조성하는 사례는 최근에 있지도 않을 뿐더러, 농지법 규정과도 맞지 않다"며 "다만 완전히 산단 조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토지 이용에 있어 입주율 등을 고려해 단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공공택지 등 불필요한 부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토지이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LH충북본부는 관계자는 "공공택지 규모에 대한 부분은 언급이 된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충북도는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과정 중 흔히 있는 일"이라면서 "아직 협의 중인 단계"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