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 희생에 대하여①

희생의 가치는 한 알의 도토리가 땅에 묻혀 키워낸 거대한 떡갈나무와 같은 것이다. 공자가 말하는 살신성인(殺身成仁)이다. 육체는 죽을 수 있으나 정신은 영원히 산다는 것을 증거 하는 것이다. 인을 위해, 사랑을 위해, 인류를 위해, 나의 고통을 바쳐 세상을 구하는 것, 인류를 위해 십자가를 대신 지는 것이다. 대신하는 것이 희생이다.

다음은 요한복음(12:23-25)에 나오는 말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

'장자'는 이를 다음과 같이 비유한다.

"기름은 촛불이 되어 타 없어져 버리지만, 불은 옮겨 붙여 주면 다할 줄 모르게 된다." (장자 지음, 김학주 옮김, '장자', 연암서가, 2010.)

여기서 기름은 희생 없는 개개인의 삶을 말하고, 불을 옮겨 주는 행위가 희생인 것이다. 희생이란 꺼지지 않고 영원히 사는 것이며, 점점 세상에 퍼져 세상을 밝혀주는 아름다운 정신인 것이다.

희생을 성경식으로 정의하자면, 믿음을 통해 뿌려진 한 알의 밀알 그 죽음으로 얻어진 영원한 삶일 것이다.

어떻게 확고한 믿음을 얻어 한 알의 밀알로 자신을 땅에 묻을 수 있는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