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 잔디 발암물질 기준치 초과 4곳 체육활동 여전" 질타
학교 20여 곳 운동장 등 제초제 살포 "학생 안전 위협" 지적

청주교육지원청 전경.
청주교육지원청 전경.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미흡한 학교 시설물 안전관리 실태가 지난 11일 열린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의 청주교육지원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됐다.

유상용(비례) 의원은 "청주 학교운동장 인조잔디 유해성 검사에서 4개 학교가 발암물질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와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며 "학생들이 유해물질이 있는 운동장에서 체육활동을 계속하는 데 학생, 학부모가 알 수 있게 팻말이나 가정통신문을 통해 알려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유 의원은 "청주 관내 유·초·중 9곳이 잡초를 제거하려고 제초제를 구매했고, 학교 20여 곳 운동장에 살포한 걸 확인했다"며 "아이들이 뛰어노는 교육공간에 농약을 살포한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박재환 청주교육장은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에 인조잔디 유해물질 검출 사실을 알리고 아이들이 제초제에 노출되지 않고 안전하게 보도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박용규(옥천 2) 의원은 "제초제는 농지원부가 있고 농업경영체등록확인서가 있어야 구매할 수 있다"며 "제초제를 살포한 학교 20여 곳이 어떻게 약제를 구매했는지 자료로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정범 의원(충주2)은 "학교 현장을 방문해보니 화재에 취약한 샌드위치 패널이 교직원 휴게실, 학생자치실 칸막이로 사용되고 있다"며 "학교 현장에서 샌드위치 패널이 사용되는 시설물 등에 대한 수요조사를 통해 불연재로 대체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우고 설치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재주 의원(청주6)은 지난 4일 부산의 한 중학교 과학실에서 발생한 수은 누출 사고를 언급하며 "과학실 기자재와 제품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학교 과학실 안전관리 상태를 철저히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도내 학교 과학실 안전 관리 조례 제정의 필요성도 주장했다.

교육위는 오는 14일 교육지원청 9곳, 15일과 18일 직속 기관 12곳, 21~22일에는 충북교육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