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당진에 열분해유·에어로젤 공장 신설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LG화학이 충남 당진에 화학적 재활용 열분해유 공장 및 에어로젤 공장을 신설하는 등 투자를 가속화한다.

16일 LG화학은 2024년까지 약 3천100억원을 투자해 충남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열분해유 공장 착공과 차세대 단열재로 알려진 에어로젤 공장 신설한다.

이들 두 공장 모두 내년 1분기 착공해 2024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한다.

LG화학은 올해 초 국내 최초 초임계 열분해유 공장 건설을 발표하고 지난 6월 석문국가산업단지내 입주 인허가 승인을 완료했다.

초임계는 온도와 압력이 물 임계점을 넘어선 수증기 상태에서 생성되는 특수 열원이다. 액체의 용해성과 기체 확산성을 모두 가지게 돼 특정 물질을 추출하는데 유용하다.

에어로젤은 고성능 단열재로 95% 이상이 기체로 구성돼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고체로 불린다. 공기처럼 가볍지만 물에 젖지 않고 불에 타지 않는 특성으로 고열을 견딜 수 있는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LG화학은 열분해유, 에어로젤 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충남 당진 사업장을 친환경, 미래 유망소재 사업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날 LG화학은 계획된 투자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충남도·당진시와 투자협약(MOU)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LG화학은 충남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내 24만㎡(7만2천평) 규모 부지를 이번 신규공장 설립 및 관련된 소재·공정 분야 투자에 활용하기로 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충남도 및 당진시와 굳건한 협력 관계를 토대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더욱 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학철 부회장은 충북 괴산군 청안면이 고향이다. 청안초와 대성중, 청주고(48회)를 나와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했다. 1984년 한국3M에 평사원으로 입사한 뒤 미국 미네소타 본사 비즈니스 부문 부사장을 거쳐 2011년부터 해외사업부문 수석부회장으로 일했다. 지난 2019년 1월부터 ㈜LG화학을 이끌고 있다.

키워드

#LG화학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