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 "환경오염 우려" 반대

충주시가 이류면 두정리 두담마을에 조성하는 클린에너지파크(폐기물처리시설) 사업이 주민반대에 부딪혀 난항이 예상된다.

시는 두정리 355일대 18만㎡에 하루 1백톤의 생활폐기물을 소각하는 폐기물처리시설을 만들기로 하고 입지결정 도면열람을 지난 13일부터 한달동안 실시한다.

그러나 ‘충주쓰레기소각장결사반대범시민대책위(위원장 이재훈)’와 일주 주민들은 20일 기자회견을 갖고 입지선정시 주민여론을 제대로 수렴하지않은 데다 갖가지 환경오염이 우려된다며 백지화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소각시설에 120미터 굴뚝을 세울 경우 인근은 물론 몇 키로미터 떨어진 곳까지 피해가 예상된다”면서 “그렇게 안전하다면 충주시장 관사를 일대로 옮기는 등 조치를 취하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3월 소각장 입지 선정시 이장들만 찬성했다”며 “20일 열린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도 제대로 공지하지 않는 등 시에서 밀실행정을 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시가 두담마을에 설치한 시광역위생매립장에 반입 불가능한 링거병과 패트병, 비닐장판, 냉장고 등이 매립되고 있다고 폭로했다.

대책위는 “시는 쓰레기를 분리수거하고 있으나 최종 처리과정에서 불법매립을 자행·방조하고 있다”면서 “해당 공무원들의 불탈법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시청앞에서 천막을 치고 농성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충주시 관계자는 “두담리 폐기물처리장은 투명한 입지선정과정을 통해 공개적으로 결정한 것”이라며 “위생매립장에는 하루 2백여대의 차량이 들어와 현실적으로 모든 쓰레기를 분리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