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주국가정원 지정 이행을 촉구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기자회견
충주국가정원 지정 이행을 촉구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기자회견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공약한 충주국가정원 지정 이행을 촉구하는 충주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21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주국가정원 조성사업은 대통령선거 당시 공약이었다"며 국가정원 조성 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충주시도 같은 날 충주 국가정원 시민참여단 대표 9명과 함께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충주국가정원 조기 조성 염원이 담긴 시민 5만 명의 서명부와 건의문을 전달했다.

그동안 각 시·군은 지역적인 이해관계과 있을 때마다 관 주도의 서명운동을 추진해 왔지만 이번에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

관 주도가 아니라 시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동참 속에 서명운동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서명운동에는 충주지역 기업체와 각급 학교, 공공기관 등이 서로 누구랄 것 없이 앞을 다퉈 나서고 있다.

지역 정치권도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이 직접 국회를 방문해 국가정원 조성에 협조를 요청하는 등 여야를 떠나 초당적으로 국가정원 지정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충주시민들이 이처럼 서명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는데는 공약 이행 의지를 보이지 않는 현 정부에 대한 배신감도 반영됐기 때문이다.

충주국가정원 조성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충주지역 표심을 겨냥한 대표 공약이다.

국가발전 축에서 소외돼 온 이 지역 주민들은 크게 반겼고 윤 대통령은 이를 통해 충주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는데 성공했다.

이어 새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돼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으나 내년 정부 예산에 관련 용역비가 반영되지 않았다.

충주시민들은 윤석열 정부가 충주국가정원을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윤 정부에 대해 심한 배신감과 허탈감을 느끼고 있다.

시민들은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는 말과 다를 것이 없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일부에서는 "매번 믿었다가 속기를 반복했지만 이제는 그냥 넘어가서는 안된다"며 분노감까지 내비치고 있다.

특히 충주시민들은 40여 년 간 지역발전에 걸림돌로 자리잡고 있는 공군비행장과 충주댐으로 인한 피해까지 거론하면서 그동안 쌓였던 불만과 소외감까지 함께 표출하고 있다.

이 지역 주민들의 불만은 매번 선거에 이용만 당하고 있다는 자책감이 겹치면서 정부에 대한 분노로 바뀌고있다.

충주지역에서는 시민들의 오랜 불만이 마치 시한폭탄이나 다름없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가뜩이나 윤 정부의 대선 공약 후퇴에 대한 불만과 불평이 여기저기서 불거져 나오고 있는 터다.

윤 정부는 공약 후퇴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지역 불균형 해소에 대한 의지를 보이기 위해서라도 충주국가정원 지정 공약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

충주시민들이 오랜 기간 겪어온 불편과 피해에 대한 심리적인 피해보상 차원에서라도 그렇다.

이 지역 주민들의 간절한 열망을 아무 일던 것처럼 외면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