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구동철 아산소방서장

11월 부쩍 추워진 날씨가 이제 겨울이 다가왔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겨울철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무엇일까? 바로 '화재'다.

겨울철에는 화목보일러 등 난방기구 사용이 증가하여 화재 발생률이 높다 이에 소방청은 매년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을 실시한다.

최근 5년간 아산에서 화재 발생 건수는 총 1,178건으로 그중 겨울철에 326건이 발생하였고, 3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화재는 언제든지 발생하고, 예측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평소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준수와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안전수칙을 알아보면, 첫째 난방기구 관리에 신경써야한다 겨울철에 많이 사용하는 전기장판, 전기히터 등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은 전선이 꼬이거나 꺽이지 않게 관리하고 사용하지 않을때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한다.

첫째로 화목 보일러는 2M 이내에 뗄감 등 가연물 쌓아두지 않기, 연통 내부 그을음 청소, 소화기 비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

둘째 주택용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해야 한다.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소화기를 비치하고 거실과 주방, 각 방에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여 화재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한다.

셋째 가스레인지 등 화기 사용시 자리를 비우지 않아야 한다.

가스레인지 사용중 자리를 비웠다가 화재가 발생하는 화재가 매년 반복되고 있다.

구동철 아산소방서장
구동철 아산소방서장

화기를 사용 할때는 반드시 자리를 비우지 않아야하고 사용 후에는 가스 밸브를 잠그는 등 가스가 누출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 화재예방 안전수칙,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등 우리 모두 관심을 갖고 화재없는 따뜻한 겨울이 되길 바란다.

키워드

#독자편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