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감서 공방… 민주 "책임 소재 분명히 해야" vs 국힘 "철거해 4천명 함께 근무"

신민수 청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이 23일 주택토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주신청사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박건영
신민수 청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이 23일 주택토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주신청사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박건영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청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청주 신청사 건립 문제를 놓고 격돌했다.

23일 열린 청주시의회 도시건설건설위원회의 주택토지국 행정사무감사 주요 쟁점은 단연 '청주 신청사 건립'이었다.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관동 철거를 감싸는 반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신청사 재공모 비용과 본관동 문화재적 가치 여부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신민수 청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은 청주신청사 관련 서류를 자리 옆에 잔뜩 쌓아놓고 낭비된 설계비에 대해 질타했다.

신 의원은 "지금 제 옆에 있는 자료는 2020년 7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당선된 청주시청사 설계도와 관련 서류로, 여기에 정확하게 소요된 금액만 97억4천744만5천원"이라며 "기존 설계가 아닌 재공모를 통한 재설계 추진으로 100억원의 세금이 매몰될 상황에 놓였는데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해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면 어느 시민이 청주시의 행정에 대해서 신뢰하겠냐"고 말했다.

신민수 청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이 23일 주택토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주신청사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박건영

같은당 박승찬 의원은 1년 사이 입장이 바뀐 이유에 대해 질타했다.

본관동 철거가 되면 타당성 조사에서 유리한 부분이 있냐는 질문에 민병전 과장이 "공간 활용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답하자 박 의원은 "'작년 행정감사때는 같은 질문에 '주민편의시설을 어딘가에 또 새로 신축하면 타당성 조사에 유리하지만은 않다'라고 답했는데 올해는 왜 답이 다르냐"고 지적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이우균 의원은 "문화재적 가치 유무를 떠나 부득이하게 본관을 철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집행부는 이른 시일 안에 새 청사가 건립돼 4천여명의 공무원이 한곳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달라"고 옹호했다.

국민의힘 이종민 의원도 "철거는 하되 AR이라던지 다른 방식으로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봐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처럼 여야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탓에 시가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한 본관동 철거비가 의회의 문턱을 넘을지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