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홍상표)에서는 충청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이상정)와 공동으로 23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경계성 영유아의 실태와 대처 방안' 주제로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한 발달지연 영유아의 증가 추이, 고령출산으로 인한 장애위험군의 아동 증가 추세에 따른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대안 마련의 시급함을 알리고, 지역사회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청북도 정책복지위원회는 영유아기의 문제행동에 대한 충청북도 차원의 정책마련을 위해 공동주최로 포럼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이상정 정책복지위원장이 좌장맡고 주제발제는 정효정 교수(중원대학교 아동보육상담학과)가 토론자 정경진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장, 김다희 성화초등학교 교사, 이문호 어깨동무지역아동센터 원장, 김규진 충북열린교육포럼 공동대표와 충청북도 정책복지과 서동경 과장이 참여했다.

발제로 나선 정효정 교수는 "영유기에 이러한 문제 행동의 조기발견과 조기 중재를 통해 발달 지연을 극복하고, 문제행동을 줄여 장애유형으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영유기에 나타나는 경계성 발달 장애에 대해 영유아 발달검사, 육아상담, 치료와 교육의 순차적 지원과 지방정부가 적극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규진 충북열교육포럼 대표는 "경계성 장애 영유아는 증가 추세이고, 사회적관심 높아지고 있지만, 정책 및 행정적 지원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영유아 건강검진의 대폭적인 개선, 선별된 아동에 대한 지원책 개선, 지원아동에 대한 연령제한 폐지해야 된다"고 피력했다.

김다희 성화초등학교 교사는 "선행 연구 결과에서 보다시피 경계성 아들도 골든타임 주요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함으로 조기발견과 적극적인 개입을 위한 정책 필요하다"면서 "부모(양육자)의 인식 전환과 경계성 영유아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가이드북을 제작·배포, 맞추형 지원 정책을 위해서 현장 교직원들 의견 듣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문호 지역아동센터어깨동무공부방 원장은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깨고, 사회적 비용 줄이기 위해서는 제도권 범주에 끌어안고 조기 발견을 통해 적극 지원 정책 펼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경진 충청북도육아종합지원센터 센터장은 "중장기적으로 충북도내 전체 영유아 발달지원 검사도구 및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영유아가 있는 가정과 어린이집은 한 명의 영유아도 심신의 건강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충청북도의 양육정책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서동경 충북도 복지정책과장은 "도의 특수 시행으로 육아종합지원센터 미설치 지역(보은, 옥천, 영동, 증평, 괴산, 단양)에 영유아 발달지원 상담을 위한 '찾아가는 발달지원 서비스'사업 시행, 온라인 상담(챗봇 상담)도 강화, 전문적 상담사업 확대 강화를 위해 민선8기 공약사업 확정 검토중 있다"라며 "제시된 다양한 의견과 정책제언에 대해서는 향후 보육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최근 경계선상의 성장·발달을 보이는 영유아가 증가하면서 사회적 관심이 급증, 협의회 차원에서 이러한 영유아기의 사회적 현상을 조명하고, 충북의 실태와 대처에 대해서 지속적인 논의 통해 정책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