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기관 경영효율화 중간 용역보고회서 불만 목소리
상품화만 앞세우는 저급문화 지역 우려·4개 단체 존립 위기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지난달 25일 충남도서관에서 열린 '충남 공기관 경영효율화(통폐합)' 중간 용역보고가 있자 곳곳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역사문화·예술·관광 분야와 관련해 도내 역사학계 및 예술계에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문화관련 통폐합 대상기관은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문화재단, 백제문화제재단, 충남관광재단 등 4곳이다.

혈세 8억원을 주고 삼일회계법인에 맡긴 충남도 용역이 효율화만 앞세운 단선적 결과로 그쳤다는 비판이다. "역사·문화·예술이 관광을 위해 존재하는 하부 요소인가" , "역사문화가 브랜딩(상품명 붙이기) 대상이란 발상이 해괴하다" 등 힐난 섞인 반응 일색이다.

중간 용역보고에 따르면 효율화를 위한 역사·문화 기관 기능조정 방향은 다음과 같다. 한결같이 '관광산업 기여'를 앞세운다. 역사문화와 관광의 기능조정을 통해 ①역사문화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구축하고 ②역사문화와 관광을 융합한 서비스 제공기반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역사문화, 관광의 미흡한 점을 거론했다. 역사문화 분야는 '진흥'을 위한 연구기능이 부족하고, 관광 분야는 역사문화와의 연계가 미흡하다고 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역사문화를 상품화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계가 필요하고, 충남관광산업을 역사문화를 토대로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한 지역 역사학자는 "역사 연구가 관광에도 기여해야 한다는 것은 동의하지만, 역사가 관광을 위해 우선적으로 기능하는 학문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관광산업의 중추적 역할은 관광·문화시설 분야 등이 먼저 맡아야지 역사가 뭘 하라는 소리인가"라며 언성을 높였다.

'역사+관광'의 우수 사례로 용역보고서는 경주를 들었다. "여행·음식·숙박·쇼핑·문화행사·역사탐방 등 역사문화와 관광을 융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를 두고 한 관광업계 종사자는 "경주의 경우 보문 및 감포단지를 운영하는 경북문화관광공사가 있어 가능한 일"이라며 "역사문화와 관광을 단순 융합시킨다고 이룰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천안의 한 중견미술가는 "충남의 역사·문화·예술이 모두 관광산업을 위해 뛰라고 하면 충남은 실용, 상품화, 효율만을 앞세우는 '저급문화' 지역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설립한 지 10년, 20년 된 문화재단과 역사문화연구원이 단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선8기 들어 사라질 위험에 처했다"며 혀를 찼다.

충남 공기관 경영효율화 용역은 12월 초 도의회 간담회를 거쳐, 12월 말 최종보고회를 갖는다. 용역 대상은 현행 25개 공기관에 신설 검토 중인 5개 기관이 포함돼 있다. 신설 기관은 국제탄소중립연구원, 디자인진흥원, 재난안전진흥원, 문화관광공사, 농촌활성화재단이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