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 성희롱 피해 공론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 공개된 교원능력개발평가 자율서술식 문항에 담긴 성희롱 피해 사례. / 트위터 캡쳐.
교원평가 성희롱 피해 공론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 공개된 교원능력개발평가 자율서술식 문항에 담긴 성희롱 피해 사례. / 트위터 캡쳐.

[중부매일 표윤지 기자]최근 세종시 한 고등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여교사에 대한 성희롱이 논란을 빚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원평가 폐지를 거세게 주장하고 있다.

5일 전교조에 따르면 최근 세종시의 한 고등학교 학생들이 교원능력개발평가 '자유 서술식 문항'을 통해 여성 교사들에게 성희롱 발언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교원평가 성희롱 피해 공론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는 "기쁨조나 해라 OO" 등의 피해글이 게시돼 있다.

이와 관련 전교조 세종지부는 성명서를 통해 "교사들을 지키고 보호해야 하는 학교와 교육청은 익명으로 진행되는 교원평가에서 가ㅈ해 학생을 찾을 수 없다고 하면서 교사 개인에게 고통을 감내하도록 하고 있다"며 "이미 많은 교사들이 외모 품평, 인격 모독적 언어폭력, 성희롱 등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수치심과 교직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고 있다"고 문제 제기를 하며 교원평가 폐지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익명으로 진행되는 현재의 교원평가는 교사에 대한 악플을 방조하고 있어 어떠한 교육적 효과도 기대할 수 없다"며 "현재 진행되는 교원평가에서 교사는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으로 품평되고 있을 뿐. 교사들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는 어떤 것도 없으며, 문제가 발생하면 학교와 교육청은 이를 덮고 교사 개인에게 모든 책무를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투성이 교원평가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고 교원평가 폐지를 요구했으나 교육부는 블라인드 처리, 필터링 등의 눈가리기식 대책만을 내놓으며 요구를 무시해 왔다"며 "블라인드 처리를 했다고 해 교사에 대한 성희롱이나 욕설을 적는 행위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며 이번 사건에서는 필터링 장치를 교묘하게 벗어나는 방법으로 글을 적은 것이 드러나 그 대책마저도 무용함이 드러났다"고 일갈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교원능력개발평가 시스템을 개선해 자유 서술식 문항에 욕설이 포함되면 답변 전체를 교원에게 전달하지 않기로 했다"며 "욕설 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칙어를 시스템상 구현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는 입장이다"고 전했다.

한편, 2010년 도입돼 매년 11월 추진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들의 학습·지도 등에 대해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익명으로 객관식·자유 서술식 문항을 통해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