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맞춤 교육환경·프로그램… 인문학·예체능 소질 향상

편집자

전국에서 찾아오는 정산중학교는 청양 정산지역의 3개 중학교를 통폐합한 기숙형 공립 중학교다.

2020년 3월 개교하여 현재 재학생 수가 131명으로 현대식 기숙사를 갖추고 있다.

학생은 물론 교육부장관, 전국교육감, 대학, 기관단체 등 학교시설과 교육과정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전국에서 찾아오는 학교다.

그린스마트 교육환경을 갖춘고 전교실을 스마트화했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태양광, 지열 시스템, 자연채광, 빗물 저장고 등의 시설이 구축되어있다.

무선인터넷, 디지털기기 등 ICT(정보통신기술)가 잘 갖춰져 있고 학생중심 다양한 학습공간과 지역주민이 함께할 수 있는 학교시설의 복합화가 갖춰져 있다.

특히 다양한 장서를 갖추고 있으면서 책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는 라온도서관은 이 학교의 자랑이다.



▶미래교육과정 운영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환경과 학교 실정에 맞는 스마트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학기초 상담전문가를 초청, 전교생 집단상담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살피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폭력이 감소하고 학업중단이 제로화 되었으며,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 영어, 수학 맞춤형 수업, 주, 야간 방과후학교 및 토요학습방 등 맞춤형 학력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과연계 메타버스 수업과 로봇, 드론활용 등 AI 중심의 미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다운사이클링, 업사이클링을 실천하는 환경교육을 하는 등 학교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미래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정산중은 방학에도 알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생존수영 국제자격증 취득을 위한 캠프, 전교생 영어집중캠프, 스키캠프 등 특색있는 집중캠프를 운영한다.

또한 전국 3위에 빛나는 탁구부, 전문강사 지도를 받는 당구동아리, 언론인의 지도로 만들어지는 신문제작반, 초록발자국 및 플로깅을 실천하는 환경동아리 등 특색있는 동아리는 이 학교의 자랑이다.

월 1회 이상 작가, 예술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인문학 특강을 열고 있으며, 1인 1악기 이상 다룰 수 있도록 관현악, 그룹사운드, 사물놀이 등 다양한 음악동아리 활동을 지원하여 예술과 인문학적 감성을 지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 외에도 아침마다 공감일기 쓰기, 사제동행 인문학 나들이, 알뜰나눔장터, 교내도서관 축제 등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과정 운영

5일장이 열리는 정산지역 특성을 살려 찾아가는 '장날 음악회'를 통해 지역사회와 예술 감성을 공유하고 있다,

교내 인문학갤러리에서 화가, 사진작가 등 지역작가 초청전시회를 열고 미술교사와 함께 협력수업을 실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지역 기관단체장을 초청하여 학교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함께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지역과 상생하며 발전하는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

정산중학교 학생들은 인사를 잘하고 정리정돈을 잘하며 늘 표정이 밝다.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학력을 끌어올리는데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함으로써 학력격차가 해소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는 교직원 문화가 정착되었다. 학교 구성원 간에 소통이 잘되고 서로 배려하여 더 근무하고 싶어하는 학교로 변화하고 있다.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학교만족도가 높아지며 학교가 안정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 행복한 학교로 성장해가고 있다.

학교가 변화하고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금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관 환경분야에서 초록발자국 1위, 과학토론대회와 탐구대회 은상, 음악경연 피아노 부문 교육감상, 청렴공감 공모전에서 금상, 체육 분야에서 전국남녀중·고학생 종별 탁구대회 단체 및 복식 3위, 전국회장기 탁구대회 3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실적을 거두고 있다.

 

[인터뷰] 서정문 교장

정산중학교에 2021년 9월 1일 부임하여 1년의 기적이라 하고 싶을 정도로 학교와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고맙고 감사하다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학교가 변화하고 전국에서 찾아오는 학교가 된 것은 서로가 신뢰하고 소통하며 배려하는 가운데 탄소중립, ICT(정보통신기술), 학생중심 교육,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미래교육과정 운영 등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진정성 있는 교육을 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학교는 학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아이들의 학력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맞춤형 수업, 야간학습방, 방학 공부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메타버스, 로봇 등 AI 교육을 활성화하여 아이들이 미래사회를 주도해가는 글로벌 인재가 되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꿈을 꾸자 미래로 꿈을 펴자 세계로"라는 본교의 학교 비전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학교가 성장하고 찾아오는 학교가 되도록 함께해주신 교육가족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한참 성장하는 아이들을 사랑으로 감싸주고 성심으로 지도해주는 우리학교 교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