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17억4천200만원·4억320만원 … 문화재청과 협의 미완료 등 적시

[중부매일 이성현 기자]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청주시청 옛 본관청사 철거비 17억여원과 무심천 유지용수 원수대금 4억여원을 전액 삭감했다.

시의회 도시건설위는 14일 내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계수조정을 통해 철거비, 폐기물처리 용역비, 기술지도계약 용역비에 감리비를 포함해 17억4천200만원의 본관 철거 예산을 모두 인정하지 않았다.

본관 철거비는 기금운용계획상의 17개 기금 중 청사건립기금에 들어있다.

도시건설위는 본관 존치 여부에 대한 문화재청과의 협의 미완료를 삭감 사유로 적시했다.

도시건설위는 더불어민주당 4명, 국민의힘 3명으로 구성됐는데 표결은 이뤄지지 않았다.

민주당 소속 이영신 위원장은 "예산안 조정에 국민의힘 1명을 제외하고 6명이 참여했다"며 "본관 철거예산은 약간의 의견 교환은 있었지만 표결 없이 삭감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 8일 보도자료를 내고 "본관에 대한 청주시와 문화재청 협의가 있기 전에 본관 철거를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며 예산 삭감을 예고했었다.

국민의힘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철거비를 되살릴 수 있다고 보고 표결 요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예결특위는 국민의힘이 7대 6으로 한 명 더 많다.

만약 예결특위에서 본관 철거비가 편성되면 민주당이 이번 정례회 마지막 날인 오는 20일 기금운용계획 의결 거부(본회의장 퇴장) 등 실력행사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돼 주목된다.

민선 8기 청주시는 문화재적 가치가 없는데도 민선 7기 때 잘못된 존치 결정이 내려졌다며 안전 등급 미흡, 유지관리비 과다, 일본식 건축양식 답습 논란 등을 사유로 본관 철거를 결정했다.

시는 본관 철거 결정과 함께 민선 7기 때 98억원을 들여 국제공모한 새 청사 설계도 재공모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어 지역사회에서 찬반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도시건설위는 이날 무심천 유지용수 원수대금 4억320만원도 모두 깎았다.

도시건설위는 대청댐 물을 무심천에 무상으로 공급받는 방안을 수자원공사와 협의하라는 취지에서 이처럼 결정했다.

도시건설위 소속 신민수 의원은 지난달 청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무심천 물값으로 매년 1억원 가까운 돈을 수자원공사에 내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지금이라도 불합리한 물값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2008년부터 갈수기(1∼3월과 10∼12월)에 하루 8만t의 대청댐 물을 환경유지용수 명목으로 수자원공사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신 의원은 한강 물을 끌어오는 청계천 유지용수는 무료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

신 의원은 "대청호 상류 지역은 상수원보호구역,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 등 갖은 규제가 적용돼 주민 불만과 불편이 큰데 하천유지용수 사용료까지 차이를 두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청주시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