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목적과 방향에 대한 후퇴, 우려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고시에 대해 시정하라며 촉구에 나섰다. / 표윤지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고시에 대해 시정하라며 촉구에 나섰다. / 표윤지

[중부매일 표윤지 기자]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해 고시한 것에 대해 시정을 촉구했다.

최 교육감은 "5·18민주화운동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 과정에서 독재 정권의 민주주의의 유린과 그에 맞서 시민들이 전개한 민주주의의 숭고한 정신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그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법정기념일로도 지정되어 있고, 관련 기록물 역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는 등 그 역사적 의의는 후대에도 길이 남길만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5·18민주화운동에 담긴 민주주의의 정신과 가치를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화해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에 대한 지향이 갖는 역사적 의미가 지속될 수 있길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민주주의 가치를 이해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지속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