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3대 전략 19개 과제 제시
국회세종의사당·하계U대회 지원

국토교통부와 충청권 4개 시·도가 5일 충북도청에서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충북도
국토교통부와 충청권 4개 시·도가 5일 충북도청에서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충북도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국토교통부와 충청권 4개 시·도가 5일 충북도청에서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이택구 대전시 부시장이 참석해 충청권이 가진 현안을 공유하고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해 국토부가 지원해야 할 사항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국토부는 이번 회의에서 충청권 동반성장 지원을 위한 3대 추진전략 19개 과제를 제시하고 충남·북,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지역균형발전 및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국토부가 제시한 추진전략은 ▷충청권의 국가행정과 균형발전 중심으로 도약 지원 ▷핵심거점 간 광역·간선망 연계 강화 ▷특화산업 육성과 혁신성장 기반 조성 등이다.

국토부는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사업은 올해 확보된 설계예산 3억원을 토대로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하반기에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하는 등 속도감있게 진행할 계획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도 부지 매입 예산 350억원이 반영돼 올해 사업절차가 본격화됨에 따라 국회 이전방안에 따라 설계 공모 및 공사 발주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충청권 핵심거점들의 광역·간선망의 연계도 강화한다.

대전~세종~충북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충청권 지역발전 지원전략 도면
충청권 지역발전 지원전략 도면

신탄진과 계룡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올해 착공을 목표로 현재 진행 중인 수요예측재조사에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재정당국과 총사업비 협의도 진행한다.

지난해 설계에 착수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은 2025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조속 추진한다.

2027년 충청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개최도 지원한다.

충청권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전 서남부스포츠타운 등 주요 경기시설 건립을 위해 행정지원하고 교통인프라, 선수촌 확보 등도 지역과 함께 논의키로 했다.

충북은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충(신설, 연장, 전면개량),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건설, 영동~진천(남북6축) 고속도로 건설, 충북 동부축(백두대간 연계) 고속도로 건설, 청주 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조성 등을 요청했다.

충남은 충청권 순환 서해고속도로 사업을 비롯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 등 충청권 메가시티 기반 구축을 위한 교통망 확충 사업에 대해 국가계획 신속 수정, 예타면제 등 국토부의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지원을 건의했다.

세종은 KTX 세종역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조기 구축, 국회 이전,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세종~포천 고속국도의 차질 없는 진행, 세종~청주 고속국도의 조기 개통 등을 강조했다.

대전은 나노 반도체 국가산단 신규지정과 혁신도시 이전기관 종사자 주택특별공급 재개, 안산산단 신속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호남고속도로 지선 구간 확장 및 지하화 등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